플랫폼 관련주 TOP7

플랫폼 관련주 TOP7-2020년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의 발생과 확산, 대확산으로 인해 플랫폼 관련주가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하나로 제공하는 형태임과 함께 비대면, 언컨택시대가 만들어지면서 사용자와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서비스와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해 모이는 공간으로써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많은 큰 기업들이 플랫폼 사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함에 따라 이번 시간에는 플랫폼 관련주 TOP7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플랫폼 관련주 TOP7

플랫폼 관련주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플랫폼 관련주는 nhn벅스입니다.

이곳은 온라인 음원 서비스 및 음원 유통을 목적으로 하여 2002년에 설립이 되었으며 2010년에는 인터넷 사업을 영위하는 네오위즈인터넷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nhn벅스는 음악포털인 벅스를 통해 디지털 음원서비스및 음원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세이캐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의 매출은 디지털 음원서비스 부문과 음원유통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디지털 음원 서비스 부문에서 주요 매출이 발생합니다.

nhn벅스는 음원서비스 후발 주자들의 공세로 음악포털 벅스 유료 가입자가 감소한 가운데 b2b향 음원 유통 판매도 부진하여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매출 감소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영업수지 저하에 따라 금융수지 개선이도 순이익률이 하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nhn벅스는 결합할인 혜택 확대 등을 통해 기존 및 신규 고객 확보 주력에도 바이브, 유튜브 뮤직 등의 후발 업체들과의 경쟁으로 인해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현재 nhn벅스의 주가는 6,110원이며 시가총액은 906억원입니다.

네이버

플랫폼 관련주2

네이버는 인터넷 포털사이트로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 지인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밴드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국내 인터넷 포털 1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라인은 일본, 대만 등 주요 지역에서 게임, 스티커 판매, 광고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2019년 11월 자회사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을 결정, 아시아 최대 인터넷 플랫폼으로의 시장 지위 확보를 통해 시너지 창출이 기대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의 매출을 살펴보자면 온라인 시장 성장에 따른 서치 플랫폼의 성장, 네이버 페이 거래액 증가 등에도 종속기업 라인의 중단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영업비용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률이 크게 상승하였으며 금융수지 개선 및 지분법 이익 증가로 법인세 비용과 중단 영업손실 증가에도 순이익률이 상승하였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신사업인 핀테크와 콘텐츠, 클라우드 부문의 양호한 성장이 기대되며 이와 함께 커머스 부문의 지배력 강화 등으로 매출 역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네이버의 주가는 365,500원이며 시가총액은 60조 383억원입니다.

빅히트

플랫폼 관련주3

플랫폼 관련주인 빅히트는 현재 하이브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이곳은 2005년 2월에 설립을 시작으로 음악 제작 및 연예인 매니지먼트 대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글로벌 인기그룹 bts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이브의 사업부문으로는 아티스트의 발굴과 육성, 음악제작을 담당하는 레이블 부문와 아티스트로부터 창출된 ip의 사업화를 담당하는 도메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자체 플랫폼인 위버스를 통해 md를 판매하고 있으며 소속 아티스트인 bts와 투모로우 바이 투게더와 함께 종속기업을 통하여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이브의 실적을 살펴보자면 플랫폼 수익 증가 및 플레디스 엔터네인먼트의 연결 편입,bts의 앨범 발매 등에도 코로나 확산에 따른 월드투어 취소 여파가 생겨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또, 지급수수료와 운반지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이 확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하고 영업외 수지는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은 하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이곳은 빅히트 레이블의 연말 콘서트 개최, bts 컴백에 따른 음반판매와 함께 md/라이선싱 부문의 성장이 기대되지만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현재 하이브의 주가는 262,500원이며 시가총액은 9조 3512억원입니다.

소리바다

플랫폼 관련주4

소리바다는 사용자가 원하는 음악을 자유롭게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서비스각종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소리바다 홈페이지를 통해 정액제를 기본으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요금제를 다양하게 만들어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소리바다는 삼성전자와의 asp 서비스 제휴 경험을 기반으로 2020년 7월에는 음악 형제들의 신규 플랫폼인 music bro에 음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곳의 실적을 살펴보자면 소리바다는 정액요금제 가입자 감소 등으로 콘텐츠 수익이 감소함과 함께 브랜드 스테어 판매 부진, 매니지먼트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매출 감소에 따른 판관비 부담이 가중이 되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관계기업투자 손상차손 발생, 기타대손상각비 증가 등으로 순손실 규모 역시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리바다는 신규음원 서비스인 뮤직 브로에 콘텐츠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와 함께 일회용 마스크판매, 기업 마일리지 복권 사업 운용 등 사업 다각화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소리바다는 상폐 이의 신청서를 제출함에 따라 거래정지가 된 상태입니다.

현재 소리바다의 주가는 198원이며 시가총액은 196억원입니다.

아프리카tv

플랫폼 관련주5

플랫폼 관련주 중 하나인 아프리카tv는 국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이곳은 2014년 일본 서비스 론칭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태국과 대만, 홍콩 서비스 런칭 등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으로 도약하였습니다.

아프리카tv는 1인 방송시장 확대에 따라 mcn사업 모델에서 인기 bj육성으로 밸류체인 내 사업 확장, 전통매체와 주요 콘텐츠 사업자제휴 등 플랫폼을 강화하였습니다.

이곳의 실적을 살펴보면 코로나 여파에 따른 기업들의 광고 집행 부진으로 광고수익이 감소하였으나 언택트 문화 확산에 따른 bj와 트래픽 증가, 별풍선 판매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외형 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대손상각비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당기손익인식 금융자산 관련 금융수지 저하로 순이익률이 하락하였습니다.

따라서 아프리카tv는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시청자들의 체류시간 증가로 별풍선 판매가 양호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면서 vod 서비스 이용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아프리카tv의 주가는 100,300원이며 시가총액은 1조 1,529억원입니다.

지니뮤직

플랫폼 관련주6

지니뮤직은 1991년 2월에 설립으로 온라인 음원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kt를 시작으로 cj enm,lg유플러스가 주요 주주로 있습니다.

지니뮤직은 2018년 cj 디지털 뮤직과의 합병으로 콘텐츠, 플랫폼,네트워크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구축함에 따라 기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 동영상 콘텐츠를 강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디털 앨범 및 약 30만 곡 이상의 초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니뮤직 플랫폼 내 cj enm 콘텐츠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지니뮤직의 실적으로는 음악 서비스 유료 가입자 증가와 음원 서비스 콘텐츠 수익이 증가한 가운데 md 판매까지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신장하였습니다.

또한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지급수수료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 이익률이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이와 함께 이자수익 감소, 지분법 손실 증가 등으로 인해 순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이데 따라 지니뮤직은 cj enm과 음원 유통 마케팅 강화, kt,lg유플러스의 부가 음악상품 판매 확대, 제휴 판매채널 확대 등에 따라 매출 성장세가 이어갈 전망입니다.

현재 지니뮤직의 주가는 6,690원이며 시가총액은 3,888억원입니다.

카카오

플랫폼 관련주7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플랫폼 관련주는 카카오입니다.

이곳은 1995년 다음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이 되어 카카오와 합병한 뒤 2015년에 카카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가입자를 기반으로 모바일 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택시와 대리운전, 주차, 내비 등의 카카오 t 서비스를 출시하여 편익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다음을 통해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는 광고주 증가 및 커머스 확대로 톡 비즈 부문이 성장한 가운데 카카오페이 거래액 증가, 모빌리티 부문 성장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신장하였습니다.

이러한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한 가운데 영업외 수지 개선으로 법인세 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이 상승하였습니다.

따라서 카카오는 광고주 유입 증가 및 플랫폼 확장에 따른 톡 비즈 부문의 양호한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카카오 채널의 상품 구독 서비스 론칭, 카카오페이 거래액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카카오의 주가는 127,000원이며 시가총액은 56조 3699억원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플랫폼 관련주 top7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플랫폼 관련주들을 보면 다양하면서 공격적인 투자, 제휴 및 사업 확장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이미 우리 삶에서 많은 영향을 주고 있지만 앞으로의 다가올 미래산업에도 발맞춰 다양한 변화를 꾀하고 영역을 넓혀가것이라 전망됩니다. 그러므로 투자에 앞서 단기적으로 보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