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연수증 셀프발급 방법, 연말정산 위해서 지금부터 챙기자

연말정산을 앞두고 있는 요즘인데요, 식당이나 카페 등을 가서 결제를 하고 직원 분들이 “현금영수증” 하시겠냐는 물음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보통 괜찮습니다 하고 거절하기도 하는데, 현금영수증 발급이 왜 필요로 하며 셀프발급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홈택스

현금영수증이란?

현금으로 계산한 것에 대해서 발급받게 되는 영수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결제할 때 휴대폰 번호를 활용해서 받을 수 있는데 해당 거래 내역은 사업자 단말기를 통하여 국세청 전산시스템에 통보될 수 있도록 이루어지고 2005년부터 시행되기 시작했습니다. 벌써 15년 이상 이루어지고 있는데 현금영수증 발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거나 깜빡하거나 거부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사업자는 소비자가 원할 경우 지불 비용 상관하지 않고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도록 되어 있는데요, 받지 못했을 때 셀프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홈택스

현금연수증 셀프발급 방법

현금영수증을 셀프발급 하려면 현금연수증 셀프발급 방법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관련 승인번호와 거래일자 그리고 결제금액이 필요하고 홈택스 사이트를 접속해서 현금영수증 탭을 눌러 진행해 주면 됩니다. 메뉴 조회/발급 탭을 눌러주고 현금영수증 클릭 후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으로 들어가서 승인번호와 거래일자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조회하기를 눌러서 내역이 나타나게 되면 해당 거래내역 등록이 가능하고 등록을 마친 후, 2-3일 후에 현금영수증 발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 할까?

현금연수증 셀프발급 방법까지 활용하면서 왜 발급을 해야 할지 의문이 생기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게 되면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데, 다가오는 연말정산 할 때 현금 거래액에 대해 공제를 해주고 무려 30%가 공제 됩니다. 체크카드는 자동으로 기록이 남지만 현금으로 거래된 것은 영수증을 따로 발급해야 공제혜택을 받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연말정산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꼭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