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금액과 신청하는 방법

[포스트인컴] 이재형 기자 =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장기화로 인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에 놓였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를 공고를 하여 지급하도록 실시하고 있는데요, 금액과 신청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를 알아보기에 앞서서, 발표는 여당과 야당의 입장 차이가 심했으나 상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2차 추경이 7월 24일 새벽 국회에서 의결 되었고 전 국민 88%에게 25만원씩 상생 국민지원금을 받도록 한 것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회복자금은 증액되어 있는 상황이고 신용카드와 캐시백인 상생소비지원금은 감액 되었습니다.

2차 추경에는 크게 코로나 상생국민 지원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상생소비지원금으로 구분하여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에 맞추어서 받게 됩니다.

상생지원금

소득이 하위 80%에 해당하고 1인 가구의 경우 월 소득 417만원 수준까지 지원이 되며 맞벌이 부부의 경우 가구원 수를 1명 추가 적용 가능 합니다.

재산 기준은 재산세 과세 표준 9억원 이하여야 하고 금융 소득 2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이 충족 되면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에 1인 당 25만원을 받게 되고 신용카드나 선불카드 그리고 지역 상품권 등으로 받게 되며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8월 말 입니다.

희망회복자금

코로나 19바이러스의 여파로 피해를 입게 된 소상공인과 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지원이 가능하고 2019년도 이후에 매출이 감소했다는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관련기사 : 희망회복자금 1차 신청대상 명단 없는 경우 2차 신청 가능

증빙자료 검토하여 조건이 충족 되었으면 최대 1,500만원 지원이 가능하고 현금으로 받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로 확인 하면 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전 국민이 대상으로 1인 당 최대 30만원 지급하도록 되어 있고 신용 카드 캐시백으로 지원 받게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본 지원금의 시행 시기는 9월에서 10월로 정해져 있습니다. 소득 하위 80%가구에 가구 별이 아닌 1인 당 21만원씩 지급하게 되고 맞벌이 부부의 경우 추가적으로 혜택이 주어집니다.

소득 하위 10% 수준의 경우는 35만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았고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에 맞추어 추가지원을 받게 되는데 취약 계층은 약 300만 명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상공인의 경우 최대 2,000만원까지 지급 받게 되는데 집합 금지, 영업제한 그리고 경영위기 업종으로 나누어지고 장기와 단기 그리고 연 매출규모와 감소에 따라서 차등 지급하도록 되어 있다는 것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항목 별로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종류 별로 지역화폐나 현금 그리고 신용 카드 캐시백을 통하여 받게 되고 현금의 경우 희망회복자금.kr 홈페이지에서 본인 확인을 거치고 조건이 충족 되면 최대한 빨리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명단이 확정 되고 조회 시스템 마련 등을 거쳐서 8월 하순 지급이 가능하지만 지급 시점은 코로나19 확산세 관련 방역 당국과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는 점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