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룰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규칙설명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한국에서도 사랑 받는 스포츠 중에 하나인 야구가 있는데요, 어떠한 룰로 하는 것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게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드려 보겠습니다.

야구 룰

야구 룰 점수

야구는 단순한 플레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두 팀이 겨루는 것이 기본이고 공격하고 수비를 서로 번갈아 가면서 플레이를 진행하게 됩니다. 공격팀 선수가 나와서 공을 치고 1루와 2루 그리고 3루를 돌아서 다시 처음 공을 쳤던 자리 홈플레이로 들어오게 되면 1점입니다.

이 때, 3아웃이 되면 공격과 수비를 교대하게 되고 9회가 끝날 때 더 많은 점수를 이긴 팀이 승리하게 되는 것이 기본 야구 룰 입니다.

야구 룰

야구 룰

공을 던지게 되는 투수하고 그 공을 치는 타자의 1대1 대결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투수는 타자가 공을 치지 못하게끔 어려운 공을 던져야 하고 타자는 베이스로 나가야 하는데 투수가 던지는 공은 스트라이크 하고 볼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스트라이크는 타자가 공을 칠 수 있는 범위인 스트라이크 존을 지날 때 배트를 휘두르지 않았거나 헛 스윙을 하거나 친 공이 경기장 밖으로 떨어졌을 때를 말합니다.

볼은 스트라이크 존을 지나지 않고 타자도 치지 않은 경우를 말하고 스트라이크가 3번이면 타자는 아웃하게 됩니다.

볼이 4번이면 타자는 1루로 걸어갈 수 있고 타자는 안타나 홈런을 치고 베이스로 나가야 하며 안타는 타자가 친 공이 경기장 안에 떨어지고 수비수가 공을 잡아서 베이스로 던졌을 때 공보다 먼저 도착하여 살아나간 경우 입니다.

홈런은 야구장 외야 펜스를 넘어가게 된 것으로 자자를 모두 불러들일 수 있어 높은 점수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타자는 안타를 만들기 위하여 공을 치게 되고 최대한 빨리 달려 갑니다. 모든 타자의 목표가 아웃 당하지 않고 살아서 홈플레이트까지 밟는 것이기 때문에 타자가 공을 치고 나서 베이스에 나가면 주자로 이름이 바뀌어지는 것이 야구 룰입니다.

주자가 다음 베이스를 밟을 수 있는 경우는 다음 타자가 안타나 홈런을 치면 다음 베이스로 달려서 진루하게 되고 또 다른 하나는 주자가 다음 베이스를 훔치는 도루인데 이 때 주자는 항상 공을 예의주시하고 있어야 아웃 당하지 않습니다.

수비는 9명의 선수가 나와 있는데 각자 역할이나 위치가 정해져 있지만 타자를 베이스로 보내지 않고 주자를 홈으로 들여보내지 않는다는 공통 되어 있는 목표가 야구 룰 입니다.

수비수들은 자신의 근처로 공이 날아오면 빠르게 잡아 타자가 향하는 베이스 근처로 던져야 하는 것이 기본이고 주자의 위치나 어카운트 등의 경기 상황을 파악해야 공을 잡았을 때 빠른 판단력으로 아웃 시킬 수 있습니다.

야구 룰

마치며

기본적인 야구 룰에 대해서 짚어 보았습니다. 전광판의 가장 윗부분은 각 팀의 회 별 점수를 표시하게 되고 1부터 12까지 표시 되고 연장전이 12회까지 진행 됩니다.

우리나라 프로야구룰은 기본적으로 이렇게 이루어지고 국제 경기규정이나 나라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것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