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 와이파이 사용하는 방법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비행기를 타야 하는 일이 있을 때, 업무 등을 해야 하는데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아 불편한 적이 있을 텐데요, 기내 와이파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내 와이파이

기내 와이파이 원리

비행기 안에서는 전자기기에서 나오게 되는 전파가 비행기 통신 장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서 비행기 모드를 전환을 하고 상공에서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최근, 기내 와이파이가 가능한 서비스가 확대 되고 있는데, 휴대용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파가 기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약 10KM 고도에서 비행하는 비행기 내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원리는 지상 기지국하고 인공위성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상 기지국을 활용하게 되는 ATG라는 방식이 있는데, 이것은 비행기 아래 안테나를 설치해 지상에서 쏘아서 올린 전파를 수신하도록 하고 와이파이 신호로 바꾸어 줍니다.

가장 가까운 기지국을 연결해 주고 비행을 하는 동안에 다음 기지국을 순차적으로 연결하도록 하여 기내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KTX나 버스 와이파이 같은 원리라고 이해를 하시면 되는데, 다만 기내 와이파이는 특성이 있어서 3Mbps수준으로 느린 편에 속합니다.

만약, 기지국이 없는 바다에서는 인공위성을 활용하게 됩니다. 지상의 전파를 인공위성이 수신하여 다시 비행기로 중계하게 되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위성 통신의 경우는 초고주파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게 됩니다. 안테나는 비행기 위쪽에서 전파를 받게 되는 것만큼 지상 기지국을 이용할 때와는 다르게 비행기 상부에 설치 됩니다.

기내 와이파이

기내 와이파이

기내 와이파이는 국내에서는 2017년 아시아나항공이 A350기종에 WIFI서비스를 적용했습니다. 위성 통신을 활용하기 때문에 비용은 비쌉니다.

이용 가격은 1시간에 11.95달러로 약 만 4천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3시간 이용 시, 2만원 무제한으로 이용할 때에는 2만 6천원 정도 됩니다.

기내 와이파이 속도는 40~80Mbps정도로 영상 스트리밍 정도 가능하고 서비스를 쓸 수 있는 노선이 따로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서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내 와이파이

마치며

현재 기내 와이파이 가능한 항공기가 많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큰 폭으로 확대하고 있고 2035년 기준으로 하여 1300억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20년 이내 대부분의 항공기에서 기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메리칸 항공은 심지어 자사가 보유한 700대 이상의 모든 항공기에 위성 기반 광대역 WIFI공급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개인 휴대 핫스팟 등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인터넷 이용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장시간 비행 등을 할 때에 기종을 확인하면서 기내 와이파이 사용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