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 방법 #초보자를 위한 TIP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최근, 경제적인 어려움이 지속되어도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부동산이나 주식 등에 투자를 하거나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금 투자 방법에 대해 짚어보도록 할 텐데요,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 투자 방법

금 투자 방법

직접적인 투자

금을 직접적으로 사고 팔기 위해 기관을 통하여 거래하는 방식과 시중에 있는 금은방을 통하여 거래하는 방법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하는 것은 현물 금 거래의 금 투자 방법으로 쉽고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금을 사고 팔 때 금은방에서의 마진이라는 것이 매겨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쉽고 간편하긴 하겠지만 어쩔 수 없이 사는 순간이나 팔 때에도 손실이 생기기 마련 입니다.

또한 사는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10%도 함께 내야 하고 다시 팔 때 살 때 지불한 부가가치세 10%를 금은방에서 붙인 마진인 알파의 금액이 함께 붙어 책정이 되고 10%에 알파 이상의 상승이 있는 경우에만 수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투자하는 금 투자 방법은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기관을 통하는 방법인 증권사나 은행, 조폐공사를 통하여 금괴를 살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물거래인 만큼 매입 시에 부가가치세 10%를 내야 하는 것은 당연 합니다.

매수나 매도에 따른 수수료를 0.5%에서 5%까지 책정 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골드바 제작 비용도 발생하기 때문에 기관을 통하여 금 투자 방법은 최소 15%에서 17% 수준 이상의 금 현물 가격 상승이 생길 때 수익 발생이 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금 투자 방법

간접적인 투자

금 실물을 손에 쥐지 않고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골드 뱅킹이나 금 펀드 그리고 ETF그리고 ETN 같은 금과 관련 되어 있는 파생 상품에 투자하게 되는 것으로 KRX금 거래소를 활용하는 것도 금 투자 방법 입니다.

금펀드의 경우 금과 연관 되어 있는 회사에 투자하게 되는 것으로 국제 금 값 변동분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금 관련 또는 귀금속 관련 회사에 투자를 하고 관련 회사 실적이 좋으면 그 가치가 올라가고 그렇지 않은 경우 하락되는 것을 말합니다.

리스크라고 한다면, 순수 금 가격 변동분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국제 금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에 금 펀드를 매수 진행 했는데, 다른 귀금속의 값이 떨어지게 되면 관련 회사는 어쩔 수 없이 실적이 좋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ETF의 경우는 적은 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금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금 관련 ETF는 KINDEX 골드 선물 레버리지, KODEX골드 선물, KODEX 골드 선물인버스, TIGER 골드 선물 들이 있습니다.

금 투자 방법

마치며

이 밖에도 금 투자 방법으로 골드 뱅킹에 계좌를 만들어서 활용하는 것이 있고 KRX금 거래소를 활용하여 증권사 거래 시스템 HTS 또는 MTS를 통하여 직접 거래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간접 투자 방식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따로 있으니 참고해 보면서 접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