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뜻 개념정리 #경제지식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최근, 핀테크 뜻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복잡하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으니 꼼꼼하게 살펴 보면서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핀테크 뜻

핀테크 뜻 개념이해

금융 FINANCE 라는 것에 IT기술 TECHNOLOGY를 접목해 복잡하고 어려웠던 금융을 효율적으로 편리하게 서비스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10년전에 우리가 사용해 오고 있었던 온라인 뱅킹의 경우도 핀테크 뜻으로 접해 보아도 됩니다.

이전에 활용하던 핀테크 뜻은 금융상품 사용을 좀 더 편리하게 쓰는 것으로 접해 왔다면 최근에는 IT기술이 접목되어 금융산업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IT기술로 금융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은 언번들링이라고 하여 금융회사에서 종합 판매되었던 금융 상품을 쪼개어 단일상품으로 제공하는 것이 핀테크 뜻이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금융회사가 모든 서비스를 책임져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곤 했습니다. 송금이나 대출 투자 등의 금융 서비스들을 말이죠.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언번들링으로 송금 등 하나의 금융 상품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가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핀테크 뜻

종류

핀테크 뜻을 살펴 보았다면 어떠한 종류들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페이코, 토스, 카카오페이 등 온라인에서 소액의 수수료로 빠르고 간단하게 결제진행을 하거나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 많이 들어 보셔서 익숙하실 것입니다.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등이 없어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요.

핀테크 뜻

로보어드바이저

로보어드바이저는 컴퓨터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자동 포트폴리오 등을 관리해 주는 서비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핀테크 뜻 하고는 다른 방향입니다.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각종 투자와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인데요, 환매 수수료 및 선취판매 수수료가 없는 상품들만 추천하게 되는 두물머리 불리오가 있습니다.

기관을 통할 필요 없이 모바일로 모든 투자가 가능하고 해외 직구 투자가 가능한 에임이 있고 딥러닝 알고리즘 탑재 및 맞춤 자산관리가 되는 KEB하이로보가 이에 속해 있습니다.

현재 로보 어드바이서 서비스는 많은 핀테크업체에서 판매 진행하고 있고 낮은 수수료와 편리한 접근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익률을 보고 있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특성상 시간이 지나면서 데이터가 쌓이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좋은 효과를 보일 것이기 때문에 주목해 볼만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P2P대출

P2P대출은 대출자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용 등급을 평가하는 건 물론이고 돈이 필요한 사람과 돈을 굴리고 싶은 사람을 매칭하여 대출이나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IT기술이 없다면 대출 상품에 대해 소액 투자자를 모으기 어려웠겠지만 이러한 것이 발전하면서 도입하게 된 새로운 금융 상품인 것입니다.

테라펀딩이나 렌딧 그리고 8퍼센트 등이 이에 속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핀테크 뜻에 대해서 짚어 보았습니다. 다양한 금융 상품은 존재하고 새로이 제공되고 있는 것도 많아졌습니다.

예적금, 대출, 보험 등 종류가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핀테크를 통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금융 상품이 무엇인지 복잡하지 않게 알아보시는 기회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