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증상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신진대사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적으로 다양한 질환일 생길 수 있는데요, 오늘은 증상은 무엇이 있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이란?

대사 증후군은 여러 가지 신진대사(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동반된다(증후군)는 의미입니다.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 고혈압 및 당뇨병을 비롯한 당대사 이상 등 각종 성인병이 복부 비만과 함께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대사증후군 증상이 생기는 것은 원인이 불명확하지만 인슐린 저항성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 인슐린에 대한 신체의 반응이 감소하고 근육이나 지방세포가 포도당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게 되고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인슐린이 분비 되면서 여러 가지의 문제를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복강 내 내장지방의 경우 대사적으로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며 여러 물질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러한 물질은 혈압을 올려주고 혈당 조절 호르몬 인슐린 역할을 방해 합니다.

이는 고인슐린 혈증, 인슐린 저항성, 혈당의 상승을 초래한다고 생각하면 되고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성을 높이고, 혈관 내 염증과 응고를 유도하여 동맥 경화를 유발합니다. 이렇게 유발 된 고혈압이나 당뇨뱡 고인슐린혈증은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진단

아래의 기준 중 세 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사 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① 허리둘레 : 남자 90cm, 여자 80cm 이상

②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③ 고밀도 지방 : 남자 40mg/dL 미만, 여자 50 mg/dL 미만

④ 혈압 : 130/85 mmHg 이상, 혹은 고혈압약 투약 중

⑤ 공복 혈당 : 100mg/L 이상, 혹은 혈당조절약 투약 중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 증상

주요하게 나타나는 대사증후군 증상은 복부 비만 입니다.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고 그 구성 요소나 합병증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사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가장 먼저 내장지방을 줄여야 합니다. 적절한 식사 조절이 관건이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으로 바꾸어 주어야 하며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생활습관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금연이나 절주 등으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여 치료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집중을 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질환이 지속되면 허혈성 심장병이 나타날 수 있고 뇌졸중 등 심혈관계질환이 생겨 사망할 확률이 대사 증후군 없는 사람에 비해 무려 4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질환에 걸린 환자가 당뇨병에 걸릴 확률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배에서 5배 가량 높습니다. 그 외에 무호흡증, 지방간, 폐쇄성 수면 무호흡 등과 연관이 있고 각종 암에 의한 사망률 역시 높아집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마치며”

대사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등 혈당 상태가 좋지 못할 수 있어 생활습관을 바로 잡아야 하고 적절한 투약을 시행해야 합니다.

생활습관이 개선되었음에도 건강상태가 바람직해지지 않으면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한다는 것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