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짚어보고 유의사항 알기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미래에 대해 대비하기 위해 각종 보험을 활용하는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짚어보고 가입할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이란

한번 가입하게 되면 사망하기 전에 평생 보장을 받게 되는 상품으로 자신과 가족에게 가장 알맞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가족을 위해서 가장 먼저 준비하게 되는 상품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혹시나 하는 사고로 남을 가족을 위해 들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이 조기 사망할 때, 남겨지는 가족은 정신적인 고통은 물론 경제적으로 어려워질 수 있는데 이것을 대비하도록 하여 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종신보험이란 평생 사망을 보장받는 것이긴 하지만, 재테크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망 시에 나오게 되는 사망보험금은 자녀들에게 남겨지게 되는 유산으로 쓸 수 있고 상속세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습니다. 보장성 보험이기 때문에 1년에 100만원 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절세에도 유용 합니다.

주 계약인 사망보장을 평생 동안에 보장받으면서 각종 특약을 통하여 질병이나 재해, 암까지도 보장받을 수 있어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 합니다.

종신보험이란

가입요령

종신보험이란 짚어 보았다면 가입요령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적정한 금액을 결정한 다음에 가입해야 합니다.

자신이 준비한 자금과 향후에 필요로 하는 자금의 재무 설계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설계가 들어가야 하고 기존에 가입한 것에 대해 질병이나 재해, 사망의 보장이 있으면 기존에 가입한 보험을 고려하여 가입 금액을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사망에 대한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보험료 역시 비싸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라는 것을 적용한다는 부분을 고려하여 하루 차이로도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으니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각 보험사에서 예정이율을 인하하고 있는데 예정이율이 인하 되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인하되기 전에 유리 합니다.

또한, 건강하다면 건강진단을 받고 가입하게 되면 건강체 할인으로 보통 일반 표준체보다 10에서 20%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 합니다.

주의사항

종신보험이란 사망보험금을 보장 받기 때문에 언제든지 가입한 금액은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가입한 계약은 계속 유지해 주는 것이 유리하고 만일 중도에 해약하게 되면 낸 보험료 대비 해지 환급률이 낮아서 손해 보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 해약하기 보단 약관 대출이나 중도 인출 또는 감액 제도를 활용하도록 합니다.

기본적인 보장성보험으로 순수한 저축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종신보험이란 평생이 보험기간이기 때문에 보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저축성 보험에 비해 높은 사업비와 보장에 따른 위험 보험료 등 차감한 적립금을 받게 되므로 10년 이상 보험료를 정상으로 내어도 해지 시 환급금이 원금에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이란

마치며

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짚어 보았습니다. 주 보험료는 일정하지만 갱신 특약의 보험료는 갱신 주기 마다 다시 산정되기 때문에 필요성과 주의 사항을 꼼꼼하게 생각하여 설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