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일 계산하는 방법 꼼꼼하게 짚어보기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임신을 준비하고 계획하는 부부들에게는 아이가 언제 생길지에 대한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아기를 갖기 위한 노력으로 가장 먼저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을 살펴보게 되는데, 어떤 식으로 계산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

임신 하기 전에

부부가 경제적으로 혹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서로 합의가 있을 때에 시도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서로의 건강상태가 최적으로 만든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은 정자상태를 위해 술이나 담배 등을 끊고 새로이 생성되는 시간이 64일이기 때문에 3개월 전부터 몸 관리에 신경 써 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

생리가 규칙적이라고 했을 때 보통 생리 예정일에서 14일 전을 계산하면 알 수 있고 이 것은 주기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높은 확률하고 건강한 아이의 임신을 위하여 배란하기 2일 전 그리고 2일 후와 당일 3일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8월 30일이 생리 예정일이라고 하는 경우에 8월 16일 쯤이 배란일이 되고 16일 2일 전인 14일과 16일 당일 그리고 14일에서 2일이 지나고 나서 18일 이렇게 3번으로 시도하는 것이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에 맞추어서 지정하여 시도하는 것을 Timed Coitus라고 하고 임신 확률을 높이고 건강한 아이를 낳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란일을 전후로 매일 같이 시도하는 분도 있는데 오히려 임신 확률이 낮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에 맞추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

배란 확인 방법

기초체온 표시

배란이 시작되면 기초체온표를 그려서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체온계를 통하여 파악하고 기록하도록 합니다.

미묘하게 느껴지는 변화를 알아야 하고 웬만하면 같은 시간에 정밀한 체온계로 매일 매일 측정해야 합니다.

배란점액

자궁 경부에서 나오게 되는 점액은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로 정자가 자궁으로 헤엄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점액 양상이 어떠한지 따라 배란 일이 얼마나 가까워진 것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조금씩 나오긴 하지만 직 전 후에는 양이 많아지고 점도가 계란 흰자 정도 됩니다.

초음파

정확한 것은 질 초음파를 활용해 배란 일을 확인하면 좋습니다. 개인이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 대로 계산하는 것보다 검진을 통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생리시작하고 10일 정도 지나면 할 수 있고 난포와 자궁 내막의 두께를 확인해 몇 차례 더 시도하면 정확한 날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배란 일을 확인하기 위해 병원에 1일에서 2일 정도 간격으로 자주 가도록 하고 병원에서 받은 배란 일에 임신을 시도하면 대부분 정자와 난자는 반드시 만나게 됩니다.

“마치며”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짚어 보았습니다. 아이를 기다리는 부모의 마음은 긴장도 되고 간절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수록 마음의 안정을 최고 우선으로 생각해야 하고 건강 관리에도 신경 써서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