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금대출 방법 및 조건과 주의사항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자금이 필요한 경우, 사업자금대출을 알아보곤 하실 것입니다. 그 중에 방법을 알아볼 때에는 최대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중소상공인의 창업 및 장기 정책 자금 대출로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만들어 중소상공인의 자생력을 길러주고 안전한 생업을 할수 있도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정책자금 대출 사업 진행을 하는 것도 있는데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금대출 방법

사업자금대출 목적

사업자금대출 상품으로, 융자(대출)지원 형태로 장애인, 사업전환자금, 청년고용특별자금, 성장촉진자금 운전자금은 1억원 이내로 창업 및 운영 자금 대출이 되고, 소공인특화자금은 5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소공인특화자금의 경우 운전자금은 1억 원 이내, 성공불융자는 2,000만 원 이내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창업 아이템, 상권분석, 시장조사 그리고 창업 준비자금 입니다.

중소상공인의 시설 개선과 원부자재 구매 등 경영안정을 위한 운영자금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정책 자금을 지원하여 연관 사업 분야에 파급효과를 주기 위한 목적이 있기 때문에 기존 대출 중인 일반 창업 자금 대출 또는 정책 자금 등에 대한 중도상환, 대환대출은 불가능합니다.

단, 저신용자 햇살론 등이용자의 경우는 허용합니다. 또한 총 대출한도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추가 대출도 가능하며, 공동소유(2인 이상) 사업자는 소유주 개인별 최대한도 적용이 아니라 업체당 7,000만 원입니다.

사업자금대출 방법

사업자금대출 금리

고정금리

고정금리로 들어가는 경우, 청년고용특별자금은 2.17% ~ 2.57%에 속하고, 사업전환자금(재창업 패키지 이수자) 2.37%, 성장촉진자금 2.57% (컨설팅 : 2.37%), 소공인특화자금 2.77% 이며, 일반경영안정자금, 창업초기자금은 2.77% 소상공인사관학교 연계자금 경우 2.77% 입니다.

변동금리

청년고용특별자금은 2.17% ~ 2.57%, 사업전환자금(재창업 패키지 이수자) 경우 2.37%, 성장촉진자금 2.57% (컨설팅 : 2.37%)이며, 소공인특화자금은 2.77% 입니다.

일반경영안정자금, 창업초기자금은 2.77%, 소상공인사관학교 연계자금 2.77% 입니다.

사업자금대출 방법

사업자금대출 기간 및 상환방식

거의 대부분의 대출 자금은 거치기간 2년 포함 5년으로 되어 있고 장애인 기업은 거치기간 2년 포함 7년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전용자금 운전 5년이고, 사회적경제기업 전용자금 시설 8년 그리고 성공불융자의 경우 거치기간 3년 포함 5년에 해당합니다.

사업자금대출 거치 기간 이후 상환기간 동안 대출액의 70%는 3개월마다 균등분할상환, 30%는 상환기간 만료 시 일시 상환을 기본으로 합니다. (금융기관과 고객사이 약정에서 상환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사업자금대출은 본인의 환경에 맞추어서 선택 되어야 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여 접근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