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원 벌금 내고 싶다면, 우회전 진입시 좌측 깜빡이 하세요.

우리 모두는 도로에서 안전하게 주행하려면 몇 가지 기본적인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이중 하나는 방향지시등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우회전시 방향지시등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잘못된 관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주행중 상대 차량에게 내 방향을 알리기 위해 방향지시등을 활용합니다. 이 방향지시등의 주된 역할은 차량 진행 방향을 다른 차량에게 알려주거나, 보행자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죠.

그 중에서도 혼동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우회전 진입시 우측 방향지시등이냐, 좌측 방향지시등이냐 일텐데요. 정확하게 설명하자면, 차량이 진행을 바꾸거나 혹은 진입이나 진출할 땐 그 방향에 맞춰 방향지시등을 켜야합니다.

사진=도주해 유튜브 채널

하지만, 많은 운전자들은 잘못 알고 있는데요. 그 대표적인 것이 우회전 진입 입니다. 대체로 우회전 진입시 직진으로 오는 차량에게 자신의 차량이 들어간다는 신호좌측 깜빡이를 켜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이는 잘못된 법규이자, 상식입니다. 흔히 이렇게 진입하면서 좌측 깜빡이를 켜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지만, 실상 말도 안되는 주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회전 진입은 2순위, 직진 차량이 1순위이기 때문에 애초에 말이 안되는 주장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우회전 진입 차량은 좌측 깜빡이를 켜는 것이 아니라, 우측 깜빡이를 켜는 것입니다.

사진=도주해 유튜브 캡처

방향지시등은 쉽게 말해 내가 핸들을 꺽는 방향으로 켜는 것이 정상입니다. 실제 주행 중 방향지시등을 핸들 반대로 했을 땐 바로 꺼집니다.

더 쉽게 말하면 왼쪽 핸들을 꺾을 땐 좌측 방향지시등, 오른쪽 핸들을 꺾을 땐 우측 방향지시등을 키면 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38조(차의 신호)에 의하면, 모든 차의 운전자는 좌회전, 우회전, 유턴, 서행, 정지 또는 후진을 하거나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바꾸려고 하는 경우에는 손이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로써 그 행위가 끝날 때까지 신호를 해야 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결국은 우회전시 좌측 방향지시등을 한다면, 핸들이 돌아가기 전 방향지시등이 꺼지겠죠? 하지만, 우회전시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놓은 상태라면, 핸들이 돌아간 후 방향지시등이 꺼집니다. 이게 바로 올바른 방향지시등 사용이라는 점입니다.

그럼 올바른 사용법, 잘못된 관행, 올바른 사용을 위한 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올바른 사용법

우회전 전에 미리 지시등 켜기: 우회전을 하기 전에 다른 운전자들에게 의도를 알리기 위해 미리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른 차량과 보행자가 운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는 30m~100m 정도 전에 지시등을 켜는 것이 좋습니다.

우회전 완료 후 지시등 끄기: 우회전이 완료된 후에는 지시등을 끄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다른 운전자들이 혼란스러워하지 않고 자신의 주행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관행

늦게 지시등 켜기: 우회전 직전에 지시등을 켜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로 인해 다른 운전자들이 늦게 반응하거나 급제동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지시등을 켜지 않고 우회전 하기: 지시등을 전혀 켜지 않고 우회전하는 것은 더욱 위험한 행동입니다.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은 운전자의 의도를 전혀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집니다.

지시등을 잘못 사용하기: 오른쪽 방향지시등 대신 왼쪽 방향지시등을 켜는 등의 잘못된 사용은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 지속적으로 지시등 사용하기: 일부 운전자들은 주행 중에 계속해서 지시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다른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주며, 실제로 우회전이 필요한 경우에 의도를 전달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지시등은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우회전이 완료되면 바로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사용을 위한 팁

명확한 의사전달: 방향지시등을 사용할 때는 다른 운전자들에게 명확한 의도를 전달해야 합니다. 우회전이 확실할 때만 방향지시등을 켜고, 교차로에 접근하면서도 미리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급한 상황에서의 사용: 급한 상황에서도 지시등을 켜는 것을 잊지 마세요. 급한 상황일수록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에게 미리 경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통법규 숙지: 운전자로서 교통법규를 정확하게 알고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향지시등 사용에 관한 법규와 지역별 특이사항을 숙지하고 실천합시다.

안전 운전 습관 익히기: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방향지시등 사용 외에도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속도 조절, 적절한 차간 거리 유지, 거울 확인 등의 안전한 운전 습관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우회전시 방향지시등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도로에서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고 잘못된 관행을 고치는 것이 운전자 자신과 다른 도로 이용자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항상 안전 운전에 신경 써서 교통사고를 예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