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대환대출 자격조건 총정리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 중에 오늘은 정부지원 대환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금리를 활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갈아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니 중금리 혹은 저금리를 알아보고 있는 분들은 조건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정부지원 대환대출 종류

서민 정부지원대출 종류는 햇살론,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등이 있습니다. 해당 대출상품 모두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17 같은 경우에는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대출상품입니다. 이 외의 대출상품도 저신용자 혹은 저소득자 분들이 비교적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고금리 대출상품에서 정부지원 대환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상품

햇살론 근로자 정부지원

햇살론은 생계자금, 창업자금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는 대출입니다. 해당 대출을 통해 고금리 대출로 빌렸던 돈을 갚고 전환하실 수 있으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대출 자격조건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신용등급 6~10등급 이내)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까지 가능하며 대출금리는 연 11.5% 정도로 적용됩니다. 만약 금리가 20%인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훨씬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고, 대출기간은 최대 5년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를 위한 서민 정부지원대출 햇살론은 운영자금과 창업자금으로 나뉩니다.

운영자금은 현재 영업 중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이 신청할 수 있고, 창업자금은 창업교육을 12시간 이상 이수하신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자영업자 햇살론 신청 자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인자 자영업자 햇살론 대출한도는 운영자금이 2천만원, 창업자금이 5천만원, 고금리채무 대환자금이 3천만원 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10.5% 내외로 적용되며 대출기간은 5년 이내(거치기간 1년) 입니다. 창업자금과 운영자금 모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미소금융지점에서 취급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청년, 대학생, 사회초년생을 위한 정부지원 대환대출)

대학생, 청년, 사회초년생, 취업준비생들이 학업과 취업에 전념할 수 있게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부지원 대출상품 입니다. 청년 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취업준비생(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자), 사회초년생(중소기업에 재직한지 1년 이하인 자),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원이고, 대출금리는 연 3.6%에서 최대 4.5% 입니다.

대출 기간은 최대 13년이고, 군 입대 예정자인 경우엔 거치 기간 2년을 추가 부여해 최대 15년까지 보증이 가능합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햇살론17(최저신용자 정부지원 대환대출)

현재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정부지원 대환대출 상품입니다.대출 자격 조건은 연 소득 3,500 만원 이하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또는 연 소득 4,500 만원 이하, 신용 등급 6~10등급 이내라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700 만원까지 가능하고, 금리는 연 17.9% 입니다. 만약 대출이자를 성실 상환할 경우 대 출기간에 따라 금리 인하를 해줍니다. 만약 대출 기간을 3년으로 하셨다면 1년마다 2.5%씩 금리인하는 해주고, 대출 기간은 5년으로 했다면 1년마다 1%씩 금리를 감면해줍니다.

바꿔드림론(차상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 정부지원 대환대출)

정부지원 대환대출 바꿔드림론도 연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대출 신청 조건은 연소득이 3,500 만원 이하라면 신용 등급과 무관하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초 생활 수급자,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차상위 계층과 같은 특수 채무자인 경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만약 현재 자신이 직장인이라면 연 소득 4,500 만원 이하이면서 신용 등급이 6~10등급 사이여야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라면 연 소득이 5천 만원 이하이면서 신용 등급이 6~10등급 사이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상환하고 있어야 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영업자는 연 15% 이상의 대출을 이용하고 있으면 신청 가능합니다.

바꿔드림론 대출 한도는 최대 3천만원까지 가능하고, 금리는 연 6.5%~10.5% 입니다. 대출 기간은 근로자의 겨우 최대 5년, 자영업자의 경우 최대 6년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금 상환 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하시면 됩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정부지원 대환대출 자격조건이 까다로운 이유

직장인에 비해 개인 사업자나 프리랜서는 정부지원 대환대출이 어렵습니다.

그래도 개인사업자는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 수월하게 대환대출이 가능하나 프리랜서는 현실적으로 좀 어렵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라는 직업 특성 상 4대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소득이 들쑥날쑥하기 때문에 정부지원 대환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니 직장인이나 개인사업자가 아닌 분들은 고금리 대출을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갈아타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지원 대출상품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대환 대출을 이용하실 분들께서는 정부지원 대환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무엇이고,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