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격대출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주택을 준비할 사람들은 적격대출 자격조건에 대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정확하게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신청 방법은 무엇인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격대출 자격조건

적격대출이란?

주택 담보대출의 하나로써, 높은 한도로 정부에서 지원받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내 집 마련을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하여 진행하도록 한 것이고 기본형,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가지 분야로 나누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채무조정형

이전에 1년 이상 주택을 구매하면서 높은 금리로 주택담보 대출을 받은 경우 낮은 금리로 이자 조정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담보대출이용 하면서 주택 가격이 떨어져 대출이 주택가격 70%이상 넘어가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주택담보대출 잔액 안에 3억까지 최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 적격대출과 다르게 연 소득 6천만원 이하라면 시청가능하고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고정형

금리가 오르지 않는 것으로 장기간동안 금리가 오르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원 받아서 이용하는 것으로 무주택자 및 1주택자가 신청 됩니다. 금리가 고정되어 있으며 최소 연3%ㅇ에서 최대 연3.24%로 적용됩니다.

적격대출 자격조건

적격대출 자격조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만19세이상이어야 하고 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라면 신청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6개월이내 처분하는 조건이라면 2주택자 또한 일시적으로 허용해 주고 있다는 점도 참고해 보면 좋겠습니다.

적격대출 자격조건이 되는 사람들은 담보로 하는 주택 당 최대 5억원까지 신청 가능하고 금리는 고정금리로 진행되어 유리하게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기간이나 취급 은행은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비교 해 보면서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적격대출 자격조건

적격대출 자격조건 기간

최소 10년에서 40년까지 대출을 이용할 수 있고 만기40년에 대한 대출기간은 업체 별로 상이하여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갚아 가는 상환 방식은 이자를 균등하게 분할해 상환하는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과 원금을 균등하게 분할하는 원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나누어져 있고 거치 기간은 1년동안 거치하게끔 만들어져 있고 만기 시 일부 상환하는 방식은 진행 불가할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 신청방법

적격대출 자격조건이 되었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정하는 금융기관에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총18곳으로 1금융권 / 2금융권 그리고 생명보험에서 진행 됩니다.

농협, 기업은행, 신한은행, 수협은행, 우리, 하나은행, 한국씨티은행, 광주, 대구, 경남, 부산, 전북, sc제일은행, 제주, 교보생명보험, 삼성생명, 흥국생명보험을 통하여 신청 가능 합니다.

“마치며”

적격대출 자격조건에 대해 짚어 보았습니다. 내 집 마련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겠지만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본인에게 유리한지 살펴보고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것에 대해서도 짚어 가면서 유리한 방향으로 설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