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방법 및 신청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우리나라의 취업률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사회에서 적응하기란 어려운 상황인데요, 이러한 점을 고려해 나라에서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지원하여 구직활동이 보다 수월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어떠한 정책인지 확인하고 신청하는 방법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취업을 준비하는 만18세부터 34세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졸업 중퇴 이후 2년이내여야 하고 미취업자여야 하며 기준 중위소득 120%이하인 사람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이나 중퇴까지도 가능하고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한번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온라인 청년센터를 먼저 가입합니다.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기본정보 등을 확인하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을 하는데, 신청할 때 필요로 하는 서류는 졸업증명서 또는 재적증명서가 필요 합니다.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 부모님 핸드폰인증, 고용노동부가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가구원 최근3개월 건강보험료를 확인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르는 확인 절차가 필요 합니다.

그리고 신청을 할 때 구직활동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구직활동 계획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는 것을 승인 받으려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계획서”가 상당히 중요 합니다. 어떠한 분야로 취업하게 될 것이고 직무와 목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해서 적어야 지원금이 승인 되고 그 지원금을 받으면 어떤 식으로 활용하여 쓸 것인지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자격증 취득이나 공부의 목적으로 적습니다. 신청이 완료 되면 지원금 50만원 6개월 정도 받게 됩니다.

 

예비교육 및 카드

선발되면 카드 신청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신한카드나 하나카드 해당 계좌를 선택하여 계좌가 생성되면 3일에서 4일정도 후에 집으로 배송 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선발이 완료 되면 예비교육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1부 하반기 채용에 따른 취업 전략 취업특강 그리고 2부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제도 안내로 나누어서 교육 진행이 되고 교육 시간은 총3시간 소요 됩니다. 관련 날짜와 기간은 개별적으로 통보 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방법

본 지원금은 차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사용할 때마다 잔여 금액이 표시 됩니다. 어떤 식으로 쓰는 것인지 사유가 타당해야 하기 때문에 과하게 한꺼번에 쓰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보고서 작성은 지원금을 받은 후 다음 달 1일에서 20일에 작성해야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관련 계획서를 기반으로 쓰는 것이 대부분이고 구직 활동 1회 이상 사용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격증 서적이나 인터넷 강의 혹은 면접 양복 구매 등으로 나누어서 작성할 수 있고 교육 이수증 첨부를 하면 취업 활동으로 인정 됩니다.

마치며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짚어 보았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들은 참고해서 신청해 보시고 다른 곳에 쓰기 보다 본인의 구직 활동을 보다 수월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