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

[포스트인컴] 이재형 기자 =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 ::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됨에 따라 집에 있는 시간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어린 자녀까지 있기 때문에 때아닌 어린이집 휴원으로 한 달 넘은 기간 동안 등원 하지 않고 집에서 가정보육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속되면서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 역시 선풍기 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결국은 에어컨 가동인데, 최근들어 에어컨 전기요금 관련해서 많은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27도 장기간 틀었을 때와 파워 냉방 후 끄는 경우가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온다는 의견들이 있는데요.

필자는 하루 종일 24시간 틀어놓고 있다고 해도 무방 할 정도로 아이들과 함께 에어컨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기사로 다룰 주제는 다름 아닌 전기요금입니다. 무더운 여름 달래기 위해 에어컨을 틀었지만, 내심 걱정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전기요금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전 / 아파트 관리실에 문의하기

제일 간단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파트 관리실이나 한전에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집주소와 명의자 관계 유무를 확인해주면 현재 예상 금액을 알려줍니다. 그 전에 계량기에 기재된 숫자 4자리를 알려줘야지만 정확한 계측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전 고객센터 123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

일일이 전화해서 물어보는게 여의치 않다면 스마트한전 앱을 설치해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필자 역시 확인해보았는데 생각보다 간편하게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

스마트한전은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애플 다운받기 | 구글플레이 다운받기

설치를 했다면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신규가입인 경우 회원가입 > 사이버지점회원으로 모든 메뉴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회원가입 후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메뉴를 누르면 주거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아파트의 경우 고압아파트를 선택하면 될 것 같고, 전기요금 청구서를 직접 한전에서 수령한다면 일반주택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

다음으로 고객번호 유무를 판단하게 되는데, 보통 고객번호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니오, 모릅니다 항목을 눌러 다음 단계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후 고객번호 조회를 위해 주소지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 03

이어서 계량기값을 입력하면 되는데, 검침일이 전월 18일인 것을 감안해서 예상사용량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전월지침이 8,694였고, 현재 계량기값을 입력해보니 735kWh 예상사용량이 나옵니다. 400kWh 초과 시 누진세가 부과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 02

계산하기를 누르면 생각보다 상세하게 나옵니다. 기사 작성하는 당일인 8월 3일까지 총 403kWh 사용했으며, 8월 17일까지 735kWh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8월 예상 청구액은 15만 5천원으로 하루 종일 에어컨을 작동시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괜찮다고 판단했습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즘 필자처럼 24시간 에어컨 가동을 하기 보다는 환기 + 에어컨 + 에어서큘레이터와 같이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전국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사를 작성하는 동안 에어컨을 계속 키는 기자 자신이 상당히 부끄러움을 느낀 하루가 되었습니다.

관련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