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부작용, 백신 접종 금지 대상은?

[포스트인컴] 김세미 기자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백신접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개발된 백신인 만큼 그에 따른 부작용도 따르는데 이번 시간에는 모더나 백신 접종대상 및 모더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더나백신 예방접종대상

모더나 백신 부작용

우선 모더나백신예방접종 대상으로는 만 18세 이상에게 권장되며 우리나라 역시 8월 하순경 18세에서 49세가 접종대상에 해당됩니다.

백신과 이상반응의 인과성

최근 중앙방역대책본부 발표에 따르면 모더나백신 역시 화이자와 같은 MRNA 계열 백신의 대표 이상 반응으로 심근염과 심낭염과 유사한 부작용 사례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7월 26일자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는 코로나19 정례 브리핑 때 백신과 이상반응과의 인과성을 인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기저질환과 예방접종의 영향을 검토한 결과 사망1건, 중증2건이 백신과의 인과성을 인정받았으며 나머지 사망과 중증사례 103건은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과성을 인정받은 사망사례는 심근염1건, 중증은 심낭염 1건,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1건입니다.

특히 감염병을 연구하는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청소년 및 청년들 사이에서 모더나 부작용으로 심근염 및 심낭염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금지 대상

모더나 백신 부작용

모더나 백신과 같은 MRNA코로나19 백신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거나 심하지 않더라도 즉각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을 경우 모더나 부작용일 수 있으므로 백신을 접종해서는 안됩니다. 이때 말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에피네프린이나 에피펜 또는 의료 치료를 받아야하는 반응을 뜻합니다.

모더나 부작용

모더나 부작용으로는 타 백신과 비슷하게 접종한 부위에 대한 통증과 전신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대게 통증과 부어오름, 근육통, 발열과 피로감, 두통, 오한, 메스꺼움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가슴통증, 가슴압박, 빠른 심장박동, 두근거림, 혈액순환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특히 최근에는 필러 시술을 받았을 경우 모더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이다고는 하나 이는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 처방으로 치료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극히 일부에게서 나오는 부작용이므로 판단은 개인이 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가와 상의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 백신의 선호를 따지면 모더나 백신이 가장 높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더나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니므로 잘 대비하고 이상반응 시 즉각적인 대처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관련글

모더나 화이자 비교 차이 및 접종간격

모더나 관련주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인터넷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