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작성 요령 #나에게 맞는 가계부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새는 돈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가계부 작성 요령을 알고 적용하는 것인데요, 어떻게 쓸 수 있는지 나에게 맞는 가계부는 무엇인지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계부 작성요령

가계부 종류

수기가계부

지출이 되었던 금액에 대한 것을 손으로 하나씩 써 가면서 쓰는 것을 말하는데, 따로 기입을 할 때보다 자극이 되고 기억하는 것도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에도 좋고 편리합니다. 또한, 지출을 어떻게 했는지 각성할 수 있고 일기처럼 써 내려 갈 수 있어서 과소비를 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플가계부

최근에는 다양한 어플이 생성 되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도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써 보고 고르는 것도 도움이 되고 재정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하고 싶다면 유료 결제를 활용하여 가계부 작성 요령을 적용해 보아도 도움 될 것입니다.

온라인가계부

정리해야 할 것이 많고 자료가 많은 경우라면 비교적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가계부를 추천 합니다.

표나 그래프 등을 적극 적용하여 가계부 작성 요령을 접목할 수 있기 때문에 연동하는 것도 편합니다. 어플하고 동기화 되어 사용하는 것도 있어서 편리하게 적용되지만 필요하지 않은 기능도 있어서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계부 작성 요령

체크리스트

한 달 예산을 미리 세워 보고 예산 안에서 지출하도록 해야 하며 통장 쪼개기를 하여 생활비 그리고 비상금까지 관리하도록 해야 합니다.

수입을 분류하고 쪼개기를 했으면 주간으로 나누어서 흐름을 파악하도록 해야 하고 비상금은 한 달에 똑 같은 금액으로 매 달 입금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한 달 예산관리

예산 안에서 지출하도록 해야 하고 어느 정도 들어가는지 예산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료나 교통비, 그리고 공과금 등 정해진 항목을 파악하고 외식이나 여행자금 그리고 옷을 구매하는 등의 변동비 항목을 예산으로 산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것과 변동비 부분을 세워 보고 과한 생각이 든다면 예산의 규모를 줄여 보도록 해야 합니다.

생활비와 용돈

생활할 때 들어가는 돈을 파악하여 분류하여 관리 하다 보면 흐름을 보다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상금 저축

적은 금액이라 하더라도 비상금은 꾸준하게 저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없는 셈 쳐서 자동이체로 빠져 나갈 수 있도록 설정 해 주는 것도 가계부 작성 요령 중에 하나가 될 수 있겠습니다.

상여금이 생겼을 때, 혹은 뜻하지 않게 돈이 생겼을 때에도 일부를 쪼개어 저축할 수 있도록 마련하여 비상 시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꾸준하게 작성하는 TIP

성향에 맞는 가계부를 먼저 선택하도록 합니다. 앱이나 잔액을 쉽고 간편하게 계산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거나 통계를 써야 한다면 그게 맞추어서 선택해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출 내용은 큰 항목으로 묶어서 기록하도록 하고 매번 지출을 자세하게 기록 하다 보면 시간이 걸리게 되고 그럼 빼 놓는 일이 생기거나 귀찮아 할 수 있으니 큰 항목으로 나누어 쓰도록 하고 재정관리 목표를 써서 보이는 곳에 붙여 두도록 합니다.

만약, 1억 모으기 혹은 대출금 갚기 등 목표를 써서 잘 보이는 곳에서 쓰도록 해야 모으는 것도 수월한 것입니다.

일정하게 쓰고 적응이 되었다면 새어가는 돈 없이 철저히 관리한 자신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도 가계부 작성 요령 입니다.

가계부 작성 요령

“마치며”

가계부 작성 요령을 짚어보았습니다. 편리한 스마트폰 가계부, 기록과 계산이 쉬운 엑셀 가계무 마음을 다 잡는 수기 가계부 등 형태가 다양할 것입니다.

이들 중에 본인에게 잘 맞는 것을 선택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작심삼일이 되는 일이 없도록 꾸준하게 작성하여 관리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