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포스트인컴] 김세미 기자 =코로나 확진자가 지속됨에 따라 최근 개인이 직접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검사하여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이 판매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는 개인이 직접 콧속에 집어넣어 검체를 채취해 검사하는 방식으로 신속한 유전자 검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사전검사 등에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는 말 그대로 보조적인 수단이기에 검사 결과와 상관없이 증상이 발생한 경우라면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방법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우선 자가진단키트는 호흡기 증상 등 코로나19 감염 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이나 증상이 의심되는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 18세 미만에게는 사용을 권고하고 있지 않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방법으로는 우선 키트 내에 있는 면봉으로 비강을 수차례 훑어 검체를 채취합니다. 그 다음 면봉을 시약이 담긴 튜브에 넣고 수차례 섞어줍니다.

그리고 면봉을 빼난 다음 노즐캡을 씌워 닫아줍니다. 그 후 튜브를 거꾸로 든 다음 검사용 디바이스에 3~4방울 떨어뜨린고 난 뒤 15분에서 30분 후 검사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시 주의사항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사용할 때에는 일상적인 활동공간보다는 독립적이면서 자연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검사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검사 1시간 전부터 코를 풀거나 세척하는 등의 자극을 주지 말아야하며 검사 전 제품별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숙제하고 이를 준수하여 검사를 해야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제품설명서에 제시된 반응시간 이후 나타난 검사결과나 검사 과정에서 이물질이 혼합된 경우에 나타는 결과는 신뢰하지 않아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한 면봉키트와 장갑 등은 동봉된 비늘 등으로 밀봉을 해야하며 검사 전과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폐기물과 검사장소를 손소독제 등을 이용해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에 양성이 나왔다면?

만약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로 검사를 하였는데 양성으로 확인이 되었다면 검사 폐기물을 지참하여 선별진료소를 방문해야합니다. 선별진료소 이동전까지는 자택이나 검사장소에서 대기해야하고 이동 시 가능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해야합니다.

그리고 검사를 할 때에는 자가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것을 알린 후 검사를 받으면 되고 검사를 한 후 즉시 귀가하여 검사결과 통보 전까지 자가격리를 유지해야합니다. 반대로 검사결과가 음성으로 확인이 되었다면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사용안내서에 따라 검사 폐기물을 폐기하고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지키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