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만들기 #TIP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생활비가 필요하거나 급전이 필요할 때,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를 알아보시거나 개설을 한 사람들이 있을 텐데요, 어떻게 활용해야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마이너스통장이란?

마이너스통장 만들기에 앞서서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금융기관이 정해 놓은 한도 금액 안에서 돈을 빌려서 쓸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 0원이라 하더라도 끌어다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의 의미는 보통 “한도 대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용도에 따라서 발급여부가 달라지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장점

자유롭게 비릴 수 있다

건 마다 신청하지 않아도 처음에 정해놓은 한도금액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라는 것입니다. 처음 빌린 돈보다 더 필요로 할 때 추가적으로 심사 받지 않아도 되고 중도에 상환한다 하더라도 수수료를 따로 내지 않습니다.

사용한 금액에 대한 이자

내가 만약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를 1억으로 한도지정을 해두었다면, 이 금액에 대해 이자 붙는 것이 아니라 이 중에서 200만원만 사용한 경우 그 금액에 이자가 붙기 때문에 잘만 활용하면 저렴하게 돈을 빌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단점

금리가 높다

현금서비스를 받는 것보다 낮은 금리로 책정되는데 신용대출을 진행하는 것보다 높다는 것을 알고 접근 되어야 합니다.

이자의 경우는 복리 방식으로 붙기 때문에 장기간으로 돈을 빌리게 된다면 이자 금액은 빠르게 불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부채

만약 본인이 5천만원 한도의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를 했다면 200만원만 사용한다 하더라도 일단은 5천만원의 부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 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타 업체에서 추가적으로 대출을 필요한 경우에 제한될 수 있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조건

만19세이상의 나이가 되어야 하고 4대보험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재직 기간은 최소 6개월이상 또는 1년이상이어야 발급 가능하며 연 소득액과 신용등급에 따라서 한도는 정해지게 되어 있습니다.

연체나 부도 정보 등이 없어야 하고 신용도를 판단하여 발급 여부가 결정되고 금융사기 관련하여 기록이 없어야 신청되며 회생이나 파산, 면책 신청 사실 또한 없어야 합니다.

“마치며”

마이너스통장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는 퇴사자나 취업준비자 등은 마통을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또, 개인의 신용등급과 연봉에 따라 마통 개설 여부와 한도금액이 달라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