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역사상 가장 아름다웠던 미인 TOP7

미인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평가를 하는 수식어나 다름없습니다. 외모지상주의라는 말이 있듯이, 현대판 미인 외에도 조선시대 역시 한 시대를 주름잡았던 미모의 여성들이 많았죠.

조선시대 미인들을 보기 위해 팔도강산을 건너는 것은 물론, 구름처럼 남자들이 몰렸을 정도인데요. 조선시대 역사상 가장 아름다웠던 미인 TOP7의 주인공은 누구인지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온실

평양기생 학교 출신인 박온실은 국내 최초 미스코리아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외모가 출중했습니다. 당시 일본과 조선이 함께 주관했던 미스 조선 대화에서 당당하게 진으로 당선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미인은 대체로 조선 전통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눈썹과 눈썹 사이가 넓어서 포용력까지 갖추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고운 피부과 기품은 기본이고요. 당시 조선 및 일본 심사위원 모두 만장일치로 박온실을 뽑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노래를 잘했기 때문에 그녀의 노래를 듣기 위해서 줄을 선 사람들이 실제로 많았다고 알려졌습니다. 무용 역시 수준급의 실력을 갖춘 박온실은 당시 163cm에 달하는 매우 큰 키를 가지고 있어 주변을 걸어다니기만 해도 수십명의 사내들이 쫒아왔다는 후문입니다.

한때 박온실이 매스컴에 공개되면서, 포미닛 ‘남지현’과 비슷하다는 이야기도 나왔을 정도입니다.

오산월

조선시대 역사상 가장 아름다웠던 미인 두번째 주인공인 오산월은 평양기생 학교 출신으로 남자들 사이에서 꽤나 독보적인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당시 인기의 척도는 다름아닌 남자들이 구매하는 사진엽서의 양이라고 말했는데요. 이때 오산월의 사진엽서가 가장 많이 팔렸다고 전해졌습니다.

그래서 워낙 인기가 많아서 일까요? 신문에도 여러 번 화보가 실렸을 정도입니다.

윤채선

윤채선은 조선 기생 학교 출신으로, 당시 미인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현실적인 마스크를 지닌 인물입니다. 전통적인 한국미를 가진 여성들이 당시에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제친 이유는 가장 많은 남성들의 인기를 독차지 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조선 전통 무용에 매우 능했고, 시원시원한 이목구비를 비롯해 168cm에 달하는 훤칠한 키가 큰 인기 비결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장연홍

장연홍은 많이들 들어봤던 인물일겁니다. 그녀는 평양기생 학교 출신으로, 평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최고의 기생으로 불렸는데요. 집이 굉장히 유복했지만, 가문의 몰락으로 인해 그녀는 결국 평양 기생 학교에 들어갔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녀가 기생학교에 들어간 것은 불과 14살 어린나이였지만, 외모가 워낙 뛰어나 시선을 집중시키기 충분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그녀를 보기 위해 남자들이 시도때도 없이 찾아온 것은 물론, 수많은 재력가들 역시 그녀에게 추파를 던졌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짧은 기생 생활을 거쳤는데요. 그녀는 중국 상하이로 유학의 길을 걸었다고 합니다.

김옥엽

김옥엽 역시 평양기생 학교 출신입니다. 아름다운 외모는 덤, 판소리에 상당한 실력자로 유명합니다. 참고로 그녀가 부른 수심가를 듣기 위해 남녀노소 구분없이 수많은 인파라 몰렸을 정도로 그녀의 판소리 실력은 이미 정평이 난 사실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당시 최고의 스타로 꼽혔던 문학가 김동환과의 로맨스로 유명합니다.

이난향

이난향은 조선시대 통틀어서 가장 유명했던 미인으로 손꼽힙니다. 그만큼 미모가 출중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는데요. 그녀의 미모 소식은 전국에서 소문이 날 정도로 유명했습니다. 게다가 그녀는 왕 앞에서 공연까지 했는데요.

출중한 미모 뿐만 아니라 가야금, 피아노, 무용, 왈츠 등 다재다능한 미인이였던 그녀는 당시 165cm에 달하는 훤칠한 키를 지녔습니다. 위 사진처럼 얼굴이 백옥같아 눈부실 정도였던 이난향은 20대 중반 조선 기생학교의 이사직을 역임했고, 중앙일보 기자와 결혼했습니다. 이난향 사진이 공개되면서 한 때 설리 닮은꼴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옥란

이옥란은 조선 기생 학교 출신이면서, 노래가 워낙 출중해 가수로서 명성이 더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당시 그녀가 부른 꽃 같은 순정, 눈물의 시집, 기생 수첩 등 대중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든 그녀였습니다.

여기까지 조선시대 역사상 가장 아름다웠던 미인 TOP 7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당시 인기로만 보면, 현재 유명 톱스타 버금갈 정도로 전국 곳곳에서 그녀들을 만나기 위해 발걸음을 옮겼지만 만나는 것이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만큼 조선시대 역사상 가장 아름다웠던 미인들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알 수 있지 않았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