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대출 종류 및 취급은행 자격조건 알기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대출 진행을 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서 진행이 되느냐에 하는 부분입니다. 섣부르게 선택하여 진행하지 말아야 하고 맞춤형으로 조건에 맞게 시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서민대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민대출 종류

서민대출이란?

최근 경제불황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난을 겪게 되었는데요, 정부에서 지원하여 저금리 형태로 대출을 받도록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것과는 다르게 낮은 금리로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적고 불안정한 형태면 1금융권에서 받기 힘듭니다. 그래서 대부업체나 고금리 대출을 사용할 수 밖에 없죠. 이러한 사람들에 한해서 저금리로 8천부터 최대로 1억까지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는 대출입니다.

누구나 되는 것은 아니고 종류에 따라 조건에 충족되어야 한도가 나옵니다.

서민대출 종류

서민대출 종류 조건

보편적으로 신용점수가 600점에서 1,000점으 나와야 하며 소득이 3천5백만원 이하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가능하고 절차는 서민금융기관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서민대출 종류에 따라 근로자마다 금리가 조금씩 다르고 개인신용도에 따라 달라서 조회가 필요 합니다.

햇살론 17

기존에 햇살론으로 지원을 받았으나 추가적으로 더 필요로 한 사람들에게 적용해 주는 것으로, 저신용등급자를 위한 상품이 되겠습니다. 등급도 낮고 기존에 있는 사람들에게 권유 해 볼만한 상품입니다.

연소득 3,500만원에서 4,500만원이면 되고 신용등급이 6등급에서 10등급이면 신청 가능하고 한도는 700만원부터 특례로 1,400만원까지 가능하며 법정금리 준수해서 최대 17.9%정도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우대 금리로 1년마다 금리 인하가 되며 상환기간은 3년에서 최대 5년까지 연장되도록 제공하고 있고 중도 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햇살론 youth

취업 전인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 혹은 청년이라면 정부지원으로 진행하는 햇살론youth를 주목해 보세요. 청년이라며 생활비나 급한 목돈을 목적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연 소득 3,500만원 이하여야 하고 중소기업 재직 1년이라면 신청가능하고 대학이나 재학중 취업중 학생도 가능합니다.

한도 최대 1,200만원까지 지원이 되고 지원 받을 때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추가신청은 6개월 마다 재신청 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하고 저금리 3.6%~4%로 이용됩니다. 또한, 최대 15년안에 자유롭게 원금균등분할상환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햇살론긴급생계자금대출

본 대출은 긴급생계자금으로 300에서 500만원까지 가능하고 상환기간은 최대4년입니다. 신용점수 900점이라면 600만원 까지도 가능하고 600점이라면 1,500만워나지 받을 수 있습니다.

사잇돌

정부지원으로 받을 수 있고 SGI서울 보증과 저축 은행이 연계하여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2,000 만원 까지 가능하고 연 6%의 금리이며 최대 5년 기간 동안 적용됩니다.

서민대출 종류

서민대출 종류 취급은행

KB국민,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 KEB하나은행,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마치며”

서민대출 종류와 조건 그리고 취급은행까지 꼼꼼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위주로 하여 찾고 현명하게 분석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