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금융권 대출 특징 #금융권차이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급전이 필요하거나 상황이 좋지 않을 때, 대출을 하여 도움을 받아보곤 할 텐데요, 1금융에서 진행되지 않으면 2금융권 대출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특징을 살펴보고 어떠한 주의 사항이 있는지 연결하여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금융권 대출

1금융권

한국은행이나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등이 포함되어 있고 정부적인 차원에서 예금자 보호 제도를 통하여 최대 5천만원까지 원금보호를 해 준다는 제도가 있어서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보호 제도라는 것이 있어서 수익성이 낮은 반면 대출진행 하게 된다면 가장 낮은 금리로 제공받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신용등급이 좋다면 접근하면 좋고, 최대한 안정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면 1금융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금융권 대출

증권사나 종합금융사, 보험회사나 카드사, 혹은 캐피탈,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등이 이에 속해 있습니다. 비은행기관을 일컫는 말로, 산업은행 등의 개발기관이나 금융회사 등의 투자기관 혹은 저축은행, 저축기관, 생명보험회사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1금융보다 이율이 높아서 저축에는 유리해 보이지만 2금융권 대출 진행을 할 때에는 1금융에 비해서 금리가 높기 때문에 보다 합리적인 것을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유사히 높은 이율에 비해서 예금이나 적금이 법적 보호 적용되지 않아서 영업정지가 되는 경우 원금을 잃을 수 있다는 것도 어느 정도 생각하고 거래해야 하고 어느 업체에서는 2금융권 대출 진행할 경우 1금융권보다 신용 등급 하락 폭이 클 수 있다는 것도 염두 해 두어야 합니다.

2금융권회사

증권사, 종합금융회사, 보험회사, 카드사, 캐피탈, 저축은행

2금융권 대출 한도

1금융과 한도가 크게 차이는 없을 수 있지만 업체 마다 조건이 상이하고 사람 마다 다르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결정하는 요인들을 짚어 가면서 본인의 신용도를 살펴보면서 신청되어야 합니다.

2금융권 대출

3금융권

사 금융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합법적인 대부업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부에서 합법은 되었지만 일반적으로 20~24%정도 최고 금리로 설정되어 다른 1금융이나 2금융권 대출을 받을 때 보다 높은 금리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산와머니나 리드코프, 러시앤캐시 등이 이에 속해 있고 1~2금융보다 대출 조건은 낮지만 높은 금리로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고려하여 접근되어야 합니다.

불법사채

대부업에 미등록 되어 있는 업체로 24%의 금리를 현저히 초월하여 적용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비합리적인 수수료가 추가되기도 하고 1,2,3금융권에 비해 이자 적용 주기가 매우 짧을 수 있습니다.

복리의 특성 상 상환금액이 가차없이 증가하기도 하고 법적 보호가 유효하지 않을 수 있어서 불리하기 때문에 최대한 고려하여 접해야 합니다.

2금융권 대출

“마치며”

2금융권 대출 등 종류를 분류해 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받기 전에 본인의 상황이 어느 곳에 적합한지 비교해 보아야 하고 저금리 대출부터 차례대로 찾아서 적용해야 유리합니다.

한도를 무작정 높이지 말고 꼼꼼하게 조건을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