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11월22일 김치의날 가볼만한 김치박물관 2곳

11월 22일은 김치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법정 기념일 김치의 날입니다. 김치 소재 하나하나(11월)가 모여 22가지(22일)의 효능을 나타낸다고 하여 11월 22일이 김치의 날로 제정이 되었는데요.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으로 소금에 절인 채소에 젓갈과 고추, 파, 마늘 등 여러가지 양념을 버무려 담근 김치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영양학적으로도 아주 우수한 식품이랍니다. 이런 김치는 한국인 밥상에 빠져서는 안될 우리나라 전통음식이잖아요.

 

▲ 뮤지엄 김치간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35-4 인사동마루 본관 4~6층

화,수,목,금,토,일 10:00~18: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02-6002-6454

 

11월 22일 김치의날을 맞아, 방문해 보면 좋을 만한 김치 박물관 2곳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소개해 드릴 곳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35-4 인사동마루 본관 4~6층에 위치한 "뮤지엄김치간"입니다. 

 

 

뮤지엄김치간은 2015년 4월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에 문을 연 서울의 유일한 김치박물관인데요. 강남구 COEX에서 운영하던 풀무원 김치박물관이 인사동으로 이사를 오며 김치의 역사, 과학, 문화를 알아보는 전시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외국인도 참여할 수 있는김치만들기 체험 등을 진행되고 있답니다.

 

 

4층 김치마당에서는 김치의 역사와 우리나라 전통 음식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글과 사진으로 배워볼 수 있고요. 김장 플레이 테이블에서는 김장게임도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4층에 위치한 김치사랑방에서는 찬장이나 아궁이, 부뚜막 등 옛 부엌의 모습까지 관찰해 보세요.

 

 

5층 김치공부방에서는 각 지역별 김치 담그는 재료,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시청각 전시실에서는 영상으로 김치 만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다양하게 활용해 보시면 좋겠죠?

또 5층에 위치한 김치움에서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김치 종류와 함께 세계 각국의 절임채소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6층 김장마루에서는 직접 김치를 담가보는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중인데요. 체험은 6세부터 10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김치학교와 11세부터 16세를 대상으로 하는 김치의 세계로 초대합니다.로 나뉘어지니 체험 일정은 미리미리 확인하시고 예약한 후에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광주 김치타운

광주 남구 김치로 60 김치종합센터

화,수,목,금,토,일 09:00~18:00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휴무)

062-613-8222

 

 

 

이어서 소개해 드릴 곳은 광주 남구 김치로60 김치종합센터에 위치한 광주김치타운이랍니다.  김치의 역사소개, 유물 및 팔도 김치가 전시되어 있고요. 체험놀이시설과 김치 교육체험장, 기획전시실, 김치 발효식품관, 토굴전시관, 다목적체험관까지 볼거리, 즐길거리가 다양하다고 하니 11월 22일 김치의 날을 맞이하여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미리 예약하시면 발효음식 한상차람과 막걸리 및 모주 만들기 체험을 한시 기간동안 체험할 수 있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11월 22일 김치의 날!! 우리나라 전통 음식 김치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보는 뜻깊은 시간을 보내보세요.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