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이 나는 5가지 이유

발한과 빠른 심장 박동을 동반한 몸 전체에 갑작스러운 열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현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과성 열감'이라고 하는 이런 상태는 신경 또는 신체적 과부하의 결과로 발생됩니다.

보통 이런 경우 일정 휴식을 취하면 즉시 사라집니다. 하지만, 질병과 치료의 필요성이 있는 열이 나는 5가지 이유가 존재합니다. 

▶︎ 자율신경계 기능장애

식물성 혈관긴장이상은 주기적인 발열 발작의 흔한 원인 중 하나로 불립니다. 이 경우 혈압의 감소 혹은 증가, 심계항진, 심한 약점, 현기증 및 과도한 발한이 동반되는데요.

이 질병으로 심박수를 정상화시키고, 신체의 열감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호흡 운동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운동 방법은 복부를 돌출시킨 상태에서 코로 4초간 들이마시고, 4초간 참은 후, 복부를 끌어당긴 상태에서 천천히 입으로 내쉬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 신체의 체온 조절 위반

다음은 체온 조절 위반인데요. 종양, 출혈 등으로 인한 시상하부의 기능 장애로 인한 중추 신경계의 기능 장애로 인해서 발생되는 질병입니다.

공격 외에도 열로 인해 질병은 호흡기, 소화기, 심혈관 시스템의 기능 장애를 동반해 복잡한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 폐경기

40 ~ 45세 여성에게 두 번째로 발생하는 폐경(베란 중단)이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 열 공격의 원인은 시상 하부의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에스트로겐 생산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결핍을 배경으로 하는 자율신경계의 부전은 갑작스런 발열 뿐만 아니라, 빈맥, 고혈압, 발열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갑상선 질환

갑상설 질환 중 하나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시원한 방에서도 갑자기 더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에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혈액이 과포화되어 신체의 신진 대사 과정을 가속화 시키기 때문이죠.

예상치 못한 체온 상승 외에도 질병에는 급격한 체중 감소, 과도한 발한, 갑상선 비대 및 추가 진행, 눈의 부자연스러운 돌출, 사진 및 소리 감도 및 기타 정신 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 고혈압

고혈압은 몸 전체에 열감, 숨가쁨, 피부 발적, 빈맥, 심장 통증이 동반되는 병리학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빈번한 혈압상승은 절반 이상에서 뇌졸중과 심근 경색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