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1년 동안 2억번 직장인 성공 인터뷰 허와실

코로나 사태 이후 자산의 증가 속도는 극심하게 달라졌을 정도로 빈익부 부익부 현상이 심해졌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기회가, 누군가에게는 위기가 왔던 코로나 사태.

코로나 기점으로 재테크, 부업, 사업 등 성공 신화 스토리를 유튜브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는데요. 유튜브 검색란에 월 천만원, 1억, 10억, 100억 키워드를 검색만 해봐도 그 열기가 얼마나 뜨거운지 단번에 알 수 있었습니다.

왜 이렇게 열광할까요?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집값의 상승폭은 굉장했습니다. 물론 2022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직장인들이 하여금 내집마련을 하기엔 월급으로는 역부족이라고 느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들의 성공 신화 스토리를 기다리고, 실천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청자들을 왜면한 사기피해 역시 극성이고 있습니다. 포스트인컴은 이들의 사기 행각을 미리 확인하여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는 차원에서 취재를 하였습니다.

접근방법

I can do it 채널 갈무리
I can do it 채널 갈무리

 

이들의 접근방법은 신규 유튜브 채널을 생성 후 몇 개의 영상을 올립니다. 이후 특정 영상의 조회수가 기아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이는 자연적인 트래픽 현상(알고리즘 탔다)보다는 수직성 트래픽(조회수 구매)이 의심 될 수 있으며, 구독자 역시 일정 단위로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스트인컴은 이러한 채널 중 I can do it 채널을 확인했으며, 해당 채널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인증하고, 수익을 냈던 방식은 어떤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해당 영상은 9월 28일 게재 되었으며, 조회수는 11월 8일 오전 1시 기준 조회수 2,939,979회에 달합니다. 이 영상이 독특한 부분이 있다면 100% 좋아요만 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총 625개의 달하는 댓글은 상담을 유도하고자 하는 목적이 뚜렷한 행위들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조회수, 100% 좋아요, 우호적인 댓글만 가지고 문제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오류일 수 있지만, 저희는 해당 출연자로 나온 김씨가 기재한 오픈채팅방에 문의를 남겼습니다.

상품권으로 2억원의 수익을 냈다.

오픈채팅방 갈무리
오픈채팅방 갈무리

문의를 남기자 출연했던 김씨는 상품권으로 수익을 냈다고 밝혔습니다. 사이트는 한 상품권 차익거래를 운영하는 한 상품권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본 에디터는 김씨가 알려준 사이트로 접속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의문스러운 부분들이 있어 추가로 확인된 사항음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메인 구매일은 2022년 9월 15일

2. 사업자번호 조회시 홈페이지에 기재된 상호명, 대표명, 주소가 다름

3. 회원가입 후 승인되기 전 차단

도메인 구매

후이즈 갈무리
후이즈 갈무리

먼저 도메인 구매입니다. 사기를 구분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 중 하나는,  해당 사이트가 언제 만들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본 에디터는 후이즈 사이트를 통해 https://han-culture24.com/ 사이트에 도메인 정보를 조회했으며, 그 결과 2022년 9월 15일 생성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것으로 운영된지는 60일 이내로 확인됩니다.

사업자번호 조회시 정보가 다르다

한 상품권 하단 갈무리
한 상품권 하단 갈무리

다음은 하단 홈페이지에 기재된 몇 가지 사업자정보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조회를 했습니다. 기재된 주소에 따르면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26길 123', 사업자번호 '899-88-02352', 대표자 '조도현'으로 기재되어 있으며, 상호명은 '한 상품권'으로 확인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갈무리
공정거래위원회 갈무리

이 번호를 공정거래위원회에 확인해본 결과 한 상품권 하단에 기재된 상호명과 다른 '주식회사 이앤이' 상호명으로 나왔습니다. 그 외 주소를 비롯해 소재지, 대표자명 역시 다른 것으로 확인됩니다.

현재 이상황으로만 본다면 누군가의 사업자번호를 무단으로 사용한 것으로 봐도 무방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디터는 사이트 접속 차단 당하다.

사이트 갈무리

어떠한 이유가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본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 승인 > 상품권 구매(최소 100만원) 절차가 필요합니다.

해서 본 에디터 역시 한 상품권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시도했으나, 갑자기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모바일 접속이 가능한 것으로 미뤄 일시적인 아이피 차단이 있었던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인이 되어야 내부 내용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지만 현재로써는 더 이상 확인 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분석 툴은 이들의 비밀을 알고 있다.

소셜블레이드 갈무리

마지막으로 유튜브 분석 툴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조회수를 구매하거나, 구독자를 구매했을 때 어떠한 패턴들이 존재합니다. 일정한 수치로 구독자가 올라가거나, 조회수가 평균적으로 올라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본 에디터는 소셜블레이드 사이트를 통해 해당 채널의 영상 분석을 조회를 해본 결과 9월 27일 조회수가 무려 294.42만 찍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조회수를 올린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유튜브 알고리즘이라는 것 자체가 예상밖으로 터질 수 있기 때문에 중립입장에서만 판단이 필요해보입니다.

SGI서울보증

사이트 하단 갈무리

사이트 하단에는 SGI서울보증 마크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본 에디터는 SGI서울보증 업체에 문의를 남겨놓은 상태입니다. 해당 업체가 SGI서울보증에 가입되어 있는지,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한도는 어떻게 되는지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과적으로 살펴보자면, 본 에디터가 해당 사이트의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해본 결과 의심스러운 정황들이 몇 가지 보입니다. 다만 정황상 근거가 될 수 있을지는 모릅니다.

관련하여 여러가지 정보들을 취합해 많은 이들이 객관적인 판단하에 투자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수익인증에 휘둘려 막무가내의 투자는 위험합니다.

에디터 역시 투자 사기 의심이 되어 취재를 하게 되었지만, 한 상품권이 사기를 했다에 대한 증거를 제시한 것이 아닌, 신뢰가 가지 않는 사이트일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한 점은 참고해야합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자료가 수집되거나, 제보를 받는다면 연재 기사 역시 염두하고 있는 만큼 관심과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