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 및 장단점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 및 장단점 :: 대출을 진행하고 있거나 받을 목적으로 알아보고 있다면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 것입니다. 어떻게 상환을 해야 좋고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의미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를 알아보기 전에 의미를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금균등방법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중에, 원금균등은 대출 원금을 정해진 기간 동안에 매 달 균등하게 나누어서 갚아가는 것을 말하고 원금을 갚아 갈수록 줄어든 원금만큼 이자는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매월 상환하는 금액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원리금균등방법

원금과 이자 총액을 대출 기간 동안에 균등하게 나누어서 상환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매월 상환하게 되는 금액은 동일하게 가고 초기에 원금 비중이 적어서 중도에 상환 계획이 있는 경우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

원금균등상환은 대출원금을 대출기간 동안에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게 되고 이자는 줄어든 원금에서 계산하게 되므로 계속 감소할 것이고 매번 원금 상환액이 동일하고 이자상환이나 원리금 상환액은 감소 합니다.

이 방법은 이자의 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초기 상환부담이 가장 크며 매월 상환액이 달라서 번거롭다는 것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대출만기일까지 총이자 원금을 합하여 대출기간으로 나누어서 매번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게 되고 매번 원금 상환액은 증가 되고 이자 상환액은 감소하며 매번 원리금 상환액은 동일할 것입니다.

매월 마다 상환금액 일정이 계획적이라서 자금 운영이 가능하지만 초기 상환 부담이 크고 원금균등상환에 비해 큰 이자비용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를 살펴 보면 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본인에게 맞추어서 선택해 납입해 주도록 해야 합니다.

이자비용을 아끼고 싶다면 원금균등상환을 선택해야 하고 계획적으로 짜고 싶으면 원리금균등상환을 선택해야 하고 대부분은 원금균등 보다는 원리금 균등상환을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두 가지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가 존재 합니다. 구조가 달라서 이자도 달라지는데요, 처음에 선택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여 중간에 바꿀 수 있는 상품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채무상환에 대한 것은 처음에 선택을 올바르게 해야 합니다.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 계산하는 방법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두 가지 상환 방식에 대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네이버 원금균등상환 계산기를 검색하면 정보를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출진행을 할 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원리금균등 원금균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밖에도 만기 일시 상환 방식도 있습니다. 만기 일시까지 원금을 상환하지 않아도 되는 것 때문에 대출에 대한 초기 부담이 적지만 만기 시점에 상환하는 것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이들 중에 이자 비용은 원금균등이 가장 적게 책정됩니다. 목돈이 필요해서 대출진행을 했다면 상환을 어떤 식으로 하게 되는 것인지 까지 꼼꼼하게 살펴 보면서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