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주의사항 상품선택 TIP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급전이 필요하거나 생활비 명목으로 돈을 빌리게 될 때, 신용대출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짚어가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신용대출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은 오늘 정보를 참고하면서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대출 주의사항

신용대출의미

담보가 아닌, 개인의 신용도를 가지고 돈을 빌리게 되는 것으로 개인의 신용, 직업, 소득, 가족관계, 기존 대출 이력, 연체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빌려주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도 결정은 어떻게 될까?

신용등급은 신용평가단에서 지정하게 되고 최종금리는 각 은행 별로 자체 신용등급 체계에 의해서 결정짓게 됩니다. 재직상태나 소득 등을 활용하여 심사에 올리고 결과가 나와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1금융권이라고 했을 때 4%에서 10%사이로 금리결정이 됩니다.

신용대출 주의사항

신용대출 주의사항

금액과 기간

신용도를 판단하여 대출진행을 할 때에는 본인이 연체 없이 꾸준하게 납입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합리적인 한도를 선택해야 하고 기간을 설정하여 납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금리만 낮게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것은 아닙니다. 금리가 낮은 것이 상환 총액이 가장 적다고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중도에 해결 하려는 것 또한 중도상환 수수료가 생길 수 있어서 계획을 올바르게 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급하게 대출을 받게 되는 경우 마이너스통장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일반적인 것에 비해 높아 보일 수 있지만 내가 사용한 금액을 사용 기간 동안에 갚아도 되고 이자를 한 달 혹은 짧게 1주일만 내도 되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에 맞는 대출상품

개인의 신용을 활용하여 대출진행을 하면 신용등급과 금리 및 한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신용등급이 나쁠수록 높은 금리가 책정될 수 있습니다.

등급은 보통 10등급으로 나뉘어지고 등급이 낮을수록 1금융권에서 받기 힘들어 높은 금리의 2금융권에서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우대금리 고려하기

은행 별로 우대금리를 적용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도를 생각해서 아무 곳에서나 접하지 말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 주 거래로 지정하고 있는 은행을 먼저 살펴본 후에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조건으로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고 적게는 0.1%에서 최대 3%까지도 적용되는 서례가 있기 때문에 대출진행을 할 때 꼭 한번 더 체크하여 알아 보아야 합니다.

상환방법

신용대출 주의사항 중에 검토해야 하는 것이 어떻게 상환하는 것인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원금도 같이 갚아 나아가는 원금분할상환인지 원금과 이자를 합한 원리금을 기간으로 나누어서 매 달 일정한 금액을 납입하게 되는 원리금 분할 상환인지 살펴서 유리한 쪽으로 계획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용대출 주의사항

“마치며”

신용대출 주의사항을 짚어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을 세우고 금액과 기간을 확실하게 설정하여 계획하는 것이 효율적인 대출 방법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한번 대출 진행을 하게 되면 불리해질 수 있고 납입이 올바르게 되지 않으면 신용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해서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