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재테크 꿀팁 대방출 #필독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오늘은 사회초년생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제 막 직장 생활을 했다면, 본인의 월급 통장을 관리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시간은 생각보다 빠르게 지나가고 그 때 되어서 후회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초반부터 올바르게 관리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사회초년생 재테크 기본사항

올바른 경제관

경제관을 바로 잡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어떠한 곳에 소비를 주로 하는지 정도는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월급을 받으면 이것저것 지출할 곳에 대해서 알아보곤 할 것입니다. 매달 “텅장”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돈을 굳이 쓰지 않아도 되는 곳에는 쓰지 말아야 합니다.

목적을 분명하게 정해놓고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돈을 쓰는 습관을 들이면 점차적으로 관리하기는 수월해 질 것입니다.

한 때의 지출로 돈을 쓰는 것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차를 한 대 사더라도 돈이 없으니 무턱대고 경차부터 사고 조금 타다가 바꾸고 이런 것이 아니라 마음에 드는 적정선을 정하고 그에 맞추어서 돈을 모아 사는 편이 훨씬 낫다는 얘기입니다.

사회초년생 제트크 안정적인 수입과 지출 패턴 만들기

사회초년생 재테크를 할 때 목적에 두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안정적인 수입 관리와 지출 패턴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런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티끌 모아 티끌이다. 그러니 지금 있는 돈을 원하는 곳에 쓰자 라는 마인드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YOLO라는 말이 나오면서 인생 한번 뿐이니 즐기면서 살고자 하는 청년들도 늘어났어요. 하지만 이 것은 일시적인 행복으로 끝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지금은 조금 타이트해 보일 수 있겠으나 본인의 소비 패턴을 안정적으로 만들고 지출에 대해서 꼼꼼하게 계획하여 쓸 것과 안 쓸 만한 것을 분류해 사용한다면 점점 통장에 돈을 축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사회초년생 재테크 방법

적금? 주식?

사회에 막 발을 들여 놓고 월급을 모으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 적금을 할 지, 주식에 투자를 할 지 고민하는 분들도 많죠.

금융 상품은 트랜드가 존재하고 그 흐름이 있어서 쉽게 현혹될 수도 있고 나도 뭔가 해야 하나? 싶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 자금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는 섣부르게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관이나 외국인 그리고 개인이 주로 구성하고 있는 주식시장에서 정보도 없이 시작하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잃는 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 쪽도 생각하곤 할 텐데요, 일반 주식에 비해서 안정성이 있다 하더라도 초보자들은 어느 정도 지식을 쌓고 나서 접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금 상품의 경우 청약이나 일반 자유 적금 등을 선택하여 들어 놓고 그 것이 만기가 되면 그대로 예금으로 예치 해서 목돈 만들기 목표를 세운다면 훨씬 효율적인 사회초년생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상금 마련

저축을 언제 시작할 것인가? 투자를 먼저 할 것인가? 라는 생각보다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이 비상금을 축적하는 것입니다. 저축이나 투자를 열심히 해도 목돈 필요로 하는 곳이 생기면 열심히 모아 둔 것의 목적을 잃어버리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투자의 고수들은 실제로 한 달 생활비 3배에서 5배 정도 비상금으로 비치 해 두는 것을 권유하는데요, 당장 필요한 돈이 아니니 축적해 가면서 돈을 굴리도록 해야 합니다.

투자의 황금비율

사회초년생 재테크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가려면 투자를 할 때 처음에는 소액으로 조정하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평상시에는 투자금과 현금의 비율을 6:4 정도로 유지하는 것을 권유하는데, 종자돈의 60%정도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비축하는 것입니다. 좋은 기회를 보고 지식을 쌓아가면서 주식 투자를 하면서 비중을 80%정도 늘려보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 때, 한 곳으로 몰아서 하기 보다는 다양한 투자처를 확보하는 것도 좋고 단 기간에 매수를 많이 하면 리스크가 커지기 때문에 길게 보고 멀리 보면서 투자 진행하는 것을 권유 합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마치며”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투자 성향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해야 하고, 수익률만 보면서 투자하기 보다 넓게 보는 시야를 가져야 합니다. 투자라는 것은 잃을 수가 있고 손실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은 불가피 한데, 원금 손실이 싫다면 정기적금이나 예금 쪽으로 접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