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보험 단점 및 장점과 필요성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아이를 키우다 보면 언제 어디에서 무슨 일이 생길 지 모르고 자라는 동안에 몇 차례에 걸쳐 갑자기 아픈 경우도 있는데요, 병원비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부담을 덜기 위해서 보험 가입을 진행하는데, 어린이 보험 단점과 정말 필요한지 대해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 보험 단점

어린이 보험이란 무엇일까?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그 기간 동안에 질병이나 상해 등이 생길 때 보장해 주는 상품으로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배상 책임까지 보장해 주고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집단 따돌림이나 유괴 혹은 학교 폭력으로 인한 피해까지도 보상해 주는 상품들이 나오고 있어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입 나이 제한

보편적으로 0세부터 만 18세까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가입할 수 있었던 것을 만 30세까지 적용되도록 나이 제한을 늘렸습니다.

암 보험이나 실손 보험과 비교했을 때, 보장성이 좋고 가격은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보험으로 인식되어 어른이 보험이라는 별명도 생겼습니다.

어린이 보험 단점

어린이 보험 단점

어떻게 보장이 들어가는지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약 사항을 꼼꼼하게 살펴 보아야 합니다.

어린이 보험은 성인 보험보다 보장 범위가 넓고 선택할 수 있는 특약 사항 또한 여러 가지로 나뉘어져 있어서 오히려 선택하는데 복잡하다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 어린이 보험 단점입니다.

과하게 이것 저것 선택하다 보면 되려 보험료가 올라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장점

성인 보험에 비해서 가입은 쉽고 보장 금액은 높은 편이고 면책 기간과 감액 기간이 따로 없으며 보험료 절감이 가능하고 여러 가지 납입 면제 혜택이 있습니다.

어린이 보험 단점

어린이 보험 필요성

어린이 보험 단점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과연 정말 필요한 것일까요?

20대에서 30대인 경우

성인보다 보장 금액이 넓고 가성비가 좋아서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어 고려해 볼 수 있겠지만 기존이 이미 여러 종류를 가지고 있다면 굳이 가입할 필요성은 없습니다.

사회초년생들은 지출 금액을 줄이면서 보장은 다양하기에 어린이 보험에 눈을 돌리고 열광하고 있습니다. 나이제한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적용되는지 우선으로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도 고려해 보면 좋겠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보장이 겹치는 경우가 있어서 혜택보다는 보험료 납입에 부담이 생길 수 있어서 꼼꼼하게 따지고 보아야 합니다.

어린이 자녀가 있는 경우

어린이가 있는 집이라면 하나쯤 가입해 두는 것도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생길 수 있는 각종 질병이나 상해에 대해 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고 혜택 적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종류의 업체에서 관련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삼성화재 다이렉트 어린이 보험이나 현대해상의 무배당 굿앤굿 어린이 종합 보험 쪽으로 선택하는 비율이 높으니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어린이 보험 단점과 필요성을 살펴 보았습니다. 여러 방면으로 고려하여 가입 진행을 해 보시고 선택하기에 앞서서 무조건 유명하고 익히 들어 알고 있는 것을 바로 고르지 말고 보험 정보를 읽어 보고 특약이나 조건을 짚어 보면서 상담을 받아 결정해 보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