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대출 종류 및 자격조건 확인하기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한국은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후 대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대책들을 계획하실 텐데요, 그러다 보면 자금이 부족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령자 대출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한 중 장년 층 분들은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령자 대출

고령자 대출 종류

주택담보대출

주택을 담보 설정하여 진행하게 되는 것으로 형태에 따라서 한도나 금리가 회사 별로 조금씩 상이 합니다. 우리은행 우리 부동산론의 경우 아파트를 제외한 부동산을 담보로 설정하여 이용하는 것으로 상가, 오피스텔, 나대지 등을 적용합니다. 한도는 담보인정비율을 감안한 유효담보가액 범위 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무소득이라 하더라도 주택 담보설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한도가 나올 수 있고 금리가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 낮게 설정될 수 있으니 참고해 보며 접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금담보대출

본인 명의로 만들어진 예금이나 적금, 신탁을 가입한 개인이나 또는 개인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예금종류에 따라서 조금씩 한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거치식예금이나 적립식 예금, 환매조건부 채권 등 현재 잔액을 위주로 해서 설정이 되는 경우가 있고, 신탁수익권으로 신탁금 잔액에서 세금을 빼서 고령자 대출이 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단, 신용정보 관리 대상에 등록이 되어 있거나 특수 채권이나 연체대출금 보유자 등은 이용할 수 없어서 신용 등급이 괜찮은 사람들은 접해 보아도 좋겠습니다.

신용대출

소득 증빙이 없어도 주거래 은행에서 고령자 대출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꾸준하게 사용해 왔거나 이용실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관리비나 통신비, 공과금 등 연체 없이 꾸준하게 납부했거나 카드비용을 주거래 은행에서 지속적으로 납입한 경우, 그 은행에서 고령자 대출을 알아보시면 상품안내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고령자의 경우 소득이 적은 경우가 많지만 신용등급이 괜찮은 상황에서 주거래 은행이 있다면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할 것입니다.

연금대출

주택담보노후연금보증서를 담보로 해서 매월 연금지급 받을 수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주택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55세이상인 경우 신청할 수 있고 부동산을 활용하여 고령자 대출 받게 되는 것으로 매월 발생하는 이자를 현금나부 하지 않아도 되고 연금지급총액에서 자동으로 이자가 가산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령자 대출

고령자 대출 선택 TIP

집을 소유하고 있거나 부동산이 있는 경우라고 한다면 주택연금대출 쪽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나 상속을 할 필요 없는 고령자들에게는 훨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매월 일정하게 생활자금을 받으면서 생활할 수 있어서 부담은 줄일 수 있고 연금지급총액에서 알아서 빠져나간다는 이점이 있어 관리도 편할 것입니다.

고령자 대출

마치며

고령자 대출에 대해서 짚어 보았는데요, 본인의 상황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도움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시어 꼼꼼하게 조건들을 비교해 보고 한 곳만 한정하지 말고 다방면으로 검토하여 접근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