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신청자격 및 주의사항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코로나19바이러스가 장기 진행이 되면서 가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은 더해져 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현명하게 대처를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한데요, 자금융통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이란?

코로나로 힘들어진 사람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것으로 낮은 이자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정부기관인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 3가지 종류로 나누어져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정책자금대출, 지자체자금대출, 은행자금대출이 있어서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접근하면 됩니다.

정책자금대출

이 안에서도 성장기반자금과 경영안정자금으로 나눠져 있고 지원되는 조건은 상이하게 나타납니다. 성장기반 자금은 제조업을 영위하는 10인 미만의 소상공인 특화자금으로 성장을 촉진하는 자금하고 나누어서 신청됩니다. 창업을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 회사들에게 해당 되겠죠.

경영안정자금은 일반경영 안정자금과 사회적기업 전용자금, 청년고용 특별자금 등으로 나누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자금대출

지자체자금대출은 지자체에서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자금을 말하고 각 지역별로 조건이나 규모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여 알아보아야 합니다.

은행자금대출

은행자금은 정부하고 지자체 외에 은행에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여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을 해 주는 것으로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경님은행, 대구은행, 국민은행 등에 상품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자격조건

소상공인 사업자라면 진행 가능하고 개인사업자, 간이사업예정자와 창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유흥업종이나 전문업종은 제외대상입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교육 신청을 해야 하고 교육을 이수했다면 신용 복지재단에 접수하고 은행 방문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서류 제출이 가능하지만 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서 작성하고 날인해 주가 서류를 함께 접수 되어야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신청이 완료 됩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한도

보통 최소 1천만원정도부터 시작되고 최대 5억이상까지도 가능하지만 각기 조건이 상이하여 한도와 금리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어서 꼼꼼하게 알아보아야 합니다.

대출 기간은 최대10년이고 사업자등록이 6개월 이상 되어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금리는 1~4%대 정도로 설정 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마치며”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연 초에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필요로 하는 분들은 미리 알아보시고 접해 보시면 좋고 만약 기간을 놓친 사람들은 신용보증재단에서도 관련 대출이 있으니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 내용도 있고 주거래 은행 등을 통하여 혜택 받을 수 있는 것들이 없는지 살펴 보면서 접해 보아야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도 있지만 개인사업대출도 같이 알아보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비교해 보시고 현명하게 선택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