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언택트 시대라는 것이 도래 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사업 준비 절차가 생겼습니다. 어떤 것들을 고려하면서 사업을 준비해야 보다 효율적이고 성공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준비 절차
창업환경
내가 사업을 무작정하기 전에, 사업 준비 절차를 정리하고 가진 자본금이 얼마이고 나만의 환경에 대해 검토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출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어떻게 자본을 마련할 것이고 어떠한 계획을 설정해야 하는지 철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업종선택
자금이 어느 정도 확보가 되었다면 어떠한 사업을 할 것인지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본인이 원래 하고 싶었던 것이나 잘하는 것을 검토하여 현실 가능한 아이템인지를 살펴야 하는 것입니다. 막연한 것이 아니어야 하고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요즘의 트랜드까지도 살피면서 접근 되어야 합니다.
시장조사
본인이 사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에 대한 것을 결정했다면, 어디에 들어갈 것인지 검토해야 합니다. 상권이나 그 주변의 환경을 철저하게 검토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분식점이라고 했을 때, 창업하고자 하는 곳 주변으로 괜찮은 상권이고 경쟁사는 어떤지 살피면서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업성분석 및 타당성검토
시장 조사를 했다면 사업성이 어느 정도인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대출을 받은 상황이고 사업이라는 것을 본격적으로 할 계획으로 접근이 되었다면 당연히 어느 정도 벌어들일 것인지를 연결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업성이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업상 타당성 검토에 있어서 표준화가 되어 있거나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라서 형식에 얽매일 필요는 없지만 사업 전반적인 요소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야 하고 사업의 규모나 위험도는 어느 정도 이고 투자를 받을 예정이라면 어느 정도의 규모로 투자유치를 할 것인지를 파악하면서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장 입지선정
사업타당성 검토까지 끝났으면 본격적으로 운영할 장소를 물색하고 상권에 대한 시장조사 등을 통해 적절한 입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전문가와 함께 입지 선정을 해 보아야 하고 아이템과 접목했을 때 어느 정도의 시너지가 나오고 가장 잘 맞는 곳인지를 파악하고 결정되어야 합니다. 이 때에는 가격만 보고 결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광고 마케팅
사업 준비 절차의 마무리에서 꼭 검토되어야 하는 것이 광고 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여러 분야를 고려하여 소비자들에게 알려야 하고 소셜 미디어가 대세이니만큼 활용하여 바이럴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보는 것도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사업 준비 절차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장기화 되면서 폐업을 하는 분도 많아졌고, 사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도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본인의 아이템이 미래에 괜찮은 전망인지,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무리한 투자는 삼가고 요즘의 시대와 합이 잘 맞는지도 살피면서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