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전 필수 확인사항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할 예정이라면 꼭 들어 놓아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등의 가입인데요, 어떠한 주의사항이 있고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의미

오프라인에서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직접 가입하는 상품을 바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라고 합니다. 중간거래업자가 설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만 활용한다면 훨씬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을 하는 사람들 중에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서비스가 다소 떨어지진 않을까? 라는 것에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해 가입 진행을 하더라도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조건이 달라지진 않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부분을 잘 활용하여 재가입 진행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고 서비스 만족도도 높게 나타나고 있어 시장 자체의 점유율이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단점

전문가가 없다

아무래도 직접 가입을 해야 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소비자가 선택하게 되므로 설명을 해 주거나 직접 견적을 내 줄 설계사가 없다는 부분이 단점일 수 있겠습니다. 사고 발생했을 때에도 견적을 바로 확인해 줄 설계사가 없어서 본인이 직접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콜센터 전화를 통해 담당 직원이 나와 수습을 해 주고 빠른 처리를 도와주게끔 만들어져 있어 크게 걱정할 만한 사항은 아닙니다.

세밀한 팁을 얻기 힘들다

설계사를 통해 가입 진행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세밀한 느낌은 없다는 것입니다. 조건을 확인하고 안내를 받고 그러면서 추후 어떻게 이용하면 좋고 사고 났을 때 어떻게 해야 보험금을 조금이나마 더 받을 수 있는지 팁을 얻을 만한 것들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장점

저렴하다

중간업자가 생략도어 있기 때문에 비교를 해 보자면 보편적으로 15%정도 싸게 가입 된다는 점이 장점일 수 있겠습니다. 처음부터 소비자가 직접 해야 한다는 불편함을 극복한다면 저렴하게 가입 진행 되니 고려해 볼 만한 사항이라는 것이죠. 금액으로 산정하면 10만원에서 많게는 30만원까지도 다운 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해도가 높다

본인이 직접 알아보아야 하고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신청해야 한다는 점이 있어서 한번 더 읽어 보게 되고 조건을 놓치지 않고 살피게 되어 그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설계사를 통할 때 남에게 듣는 것과 내가 직접 확인하면서 진행하는 것은 확연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종류

업체 별로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는데요, 시장 점유율이 높은 곳을 위주로 해서 살펴 보면 도움이 될 것이고 각각 사이트 별로 비교하면서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현대해상, 삼성화재,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매리츠화재, 악사 다이렉트 흥국화재, JOY 다이렉트까지 베스트 급으로 꼽히는 곳들이니 참고해 보세요

“마치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의미와 장점과 단점 등을 전반적으로 짚어 보았습니다. 처음 가입진행을 하는 분들이라면 설계사를 통하는 것과 충분히 비교하시어 본인에게 더 효율적으로 합리적인 것으로 선택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비교적 젊은 층이라면 설계사 없이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은 방향이 될 수 있을 것이니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