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 한도 알아보기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 한도 알아보기 :: 평범한 직장인이 직장 다니면서 목돈 마련하여 내 집 마련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 중에 하나 입니다. 한 푼 두 푼 모아 집을 사려는 일이 힘든 일이죠. 한 사람이 혼자 스스로 해결하기 보다는 둘이 힘을 합치면 더욱 빠르게 집 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새 출발하는 신혼부부들을 위한 정보 신혼부부 전세대출에 대해 짚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신혼부부 전세대출이란?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여 연소득을 확인하고 금리와 한도가 정해지는 것으로 전세 자금을 빌려주도록 하여 주거 안정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도록 정부에서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혼인 기간이 7년 이내 되어야 하고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도 가능 합니다. 이 때, 청접장이나 결혼식사진 등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임차보증금 5%이상을 지불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계약을 먼저 해야 신혼부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거죠.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둘 중에 한 사람이라도 집을 가지고 있으면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연소득이 부부 합쳐서 6천 만원 이하 및 재산가액 2.92억원이하 대상이어야 하고 신혼부부 전세대출 접수일 현재 공공임대 주택 입주자는 불가하다는 것이 조건입니다.

단, 대출 신청 물건지가 해당 목적물인 경우 또는 대출신청인 및 배우자가 퇴거하는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언제 신청할까?

꼭 알아 두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잔금 지급일 또는 전입일 중에서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도록 하고 대상주택 및 보증금이나 한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수도권을 기준으로 했을 때, 대상주택 면적인 임차 전용면적 85제곱미터이하, 보증금은 일반, 신혼 3억원 그리고 2자녀 이상 4억원의 경우 대출한도는 신혼 2억원, 2자녀이상 2.2억원이 나옵니다. 그 외지역의 경우 읍 면 지역 100미터제곱까지 해당되고 보증금이 일반, 신혼 2억원 그리고 2자녀 이상은 3억원입니다.

이 때의 대출 한도는 신혼의 경우 1.6억원 그리고 2자녀 이상이 1.8억원입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에 충족했다고 했을 때 대출비율은 전세금액의 80%이내로 받게 됩니다.

필요한 서류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청접장 등이 필요하고 재직 확인이 되는 재직증명서나 사업자등록증 등이 있어야 하고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사본이나 건물 등기사항 전부 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소득확인이 가능한 것은 소득금액증명원,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 등이 있고 사업자는 근로자 동일서류, 세무사 확인한 전년도 과세표준확정 신고 및 납부계산서가 있습니다. 연금소득은 연금 수급권자 확인서 등이 해당됩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금리의 경우 소득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최저 1.2%에서 최고 2.1%의 낮은 금리이고 우대 받을 수 있는 사항은 부동산 전자계약체결 시, 연 0.1% 그리고 다자녀 가구 연 0.7%, 2자녀 가구는 연 0.5%, 1자녀 가구 연 0.3%의 우대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해 보시고 2가지는 중복적용이 가능하고 1%미만은 1%로 계산됩니다.

“마치며”

신혼부부 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건이 따로 있기 때문에 본인 상황에 맞는지 확인하고 상품에 대해 꼼꼼하게 파악 하고 접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