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효능 결핍되면 안 되는 이유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우리 몸에 꼭 필수로 필요로 하는 영양소 중에 놓치기 쉬운 마그네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으면 각종 반응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특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경우라면 살이 보다 잘 빠지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주목해 보아야 할 만한 영양소 입니다.

어떤 영양소일까?

눈이 떨릴 때 우리가 마그네슘을 먹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듣곤 할 것인데요, 우리 신체에 함유 되어 있는 무기질 중에 네 번째로 많은 필수적인 미네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천연 진정제나 근육 이완제라고도 불리기도 하고 근육과 그 주변의 세포들과 연결이 되어 있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결핍 되지 않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마그네슘 효능을 살펴 보면 알겠지만, 뼈와 근육 체액, 세포 안에서 300여까지가 넘는 화학작용을 관여하고 있고 칼슘과 비타민D하고도 연관이 있습니다. 가령 마그네숨은 칼슘의 양을 적절하게 조율하게 되고 침착을 방해함으로써 신장 결석 등을 예방하기 때문에 하루 권장하는 양을 갖추어서 섭취를 함께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생화학반응에 관여

신체 마그네슘은 약 60%이상이 뼈에 저장하게 되고 나머지는 혈액이나 근육, 연조직 등으로 나뉘어져 있고 세포가 올바르게 기능하기 위해서라도 꼭 섭취를 해 주어야 합니다.

에너지생성, 단백질 형성, 유전자를 유지 혹은 근육운동이나 신경계조절과도 마그네슘 효능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운동능력 향상

충분하게 갖추어 먹었을 때 혈당을 근육으로 보내 주고 젖산염을 없애주는 마그네슘 효능이 있기 때문에 운동을 과하게 하거나 양을 늘리게 되는 사람들은 따로 먹어 주는 것이 근육의 이완작용과 수축에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개선

신경학적인 것과도 연관성이 있는데요, 수치가 낮으면 우울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부족해지지 않도록 그 수치를 제대로 유지하고 있어야 하고 미네랄을 보충 하면 우울증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제2당뇨병 환자에게 도움 된다.

섭취를 풍부하게 해 준다면 당뇨 발생 가능성이 47%나 낮다는 연구가 나와 있습니다. 마그네슘의 양마다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의를 하여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혈압 낮추기

하루에 450mg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크게 감소했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인 사람들에게 특히 마그네슘 효능이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 염증 효과

결핍이 되면 염증 반응이 쉽게 나타나곤 하는데, 비만이나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하루 권장하는 양 만큼 충분히 섭취해야 해 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편두통 완화

1g의 마그네슘은 편두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 될 수 있다는 연구가 나오고 있고 일반적인 약물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급성 발작에도 효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월경 전후 증후군 개선

특히 가임기 여성들에게는 다양한 월경 전후 증후군이 생기곤 하는데, 과민성 복부 경련이나 피로감 등을 완화해 주고 기분을 개선하고 수분 유지에도 도움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니 심한 분들은 평소 결핍 되지 않게 해 주어야 합니다.

“마치며”

다양한 마그네슘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결핍이 생기지 않도록 하루 권장하는 양을 충분히 섭취를 해주도록 합시다. 음식 만으로 매일 갖추어서 먹는 것은 힘들 수가 있으니 따로 서플리먼트를 통하여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