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머니 모으는 방법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러한 말들을 이전부터 듣다보면 진부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만큼 진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것이 돈을 모으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속담이기 때문입니다. 은행 이율이 1%도 되지 않는 현 상황에서 현대인들은 다른 투자방법으로 자금을 모으곤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진행하는 것이 주식인데 주식 역시 투자를 위한 기본자금인 시드머니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월급쟁이들은 이를 모으기가 쉽지 않은데 이번시간에는 시드머니를 보다 빠르게 모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시드머니를 빠르게 모으는 방법

수입과 지출 파악하기

시드머니

시드머니를 모으는 것은 물론 목돈을 모으려고 할 때 우선적으로 따져봐야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지출내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자신들에게 불필요한 지출이 없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가계부를 쓰기도 하는데 가계부를 작성하면 주기적으로 통장정리, 공과금, 적금 등의 자동이체 내역까지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어플로도 편하게 작성할 수 있는 만큼 자신의 불필요한 자금지출을 위해 가계부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액 저금하기

시드머니

두번째로 시드머니를 모으는 방법은 소액이라도 저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이는 카페라테 효과라고도 하는데 적은 금액을 장기적으로 모으면 목돈이 되는 것을 뜻합니다.

노머니 데이 정하기

시드머니

우리가 생활을 하면서 집에서는 물론 집밖을 나가더라도 단돈 한푼을 안쓰게 되는 날은 없습니다. 하지만 시드머니를 모으기 위해서는 노머니데이라 하여 특정일을 정하여 출퇴근 교통비, 식비 등 꼭 필요한 비용 외에 돈을 쓰지 않는 날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머니 데이는 단지 지출을 줄이는 것이 아닌 자신의 소비습관을 다시 한번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앱테크 활용하기

시드머니

그 다음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은 앱테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앱테크란 어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스마트폰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남는 시간에 돈을 모으는 것을 뜻합니다.

특히 앱테크는 노출형과 참여형으로 구분이 되는데 먼저 노출형의 경우 특별한 미션 수행없이 휴대전화 잠금화면을 어플 광고로 설정해두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참여형 리워드 어플리케이션은 앱이 제공하는 미션을 참여하여 적립금을 쌓는 방식으로이 역시 어렵지 않게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저축하기

시드머니

마지막으로 소개할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으로는 나에게 맞는 저축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저축에는 가로저축과 세로저축이 있는데 가로저축은 생애 주기를 고려한 뒤 다양한 저축 계획을 동시에 세운뒤 자금을 용도별로 분산하는 저축방법으로써 주택마련, 노후대비 등을 목표로 두고 시작하게 됩니다.

이는 효율적인 자금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리하게 계획을 세우다보면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응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로저축은 한 가지 목적만을 달성하기 위해 저축 금액을 전부 한 곳에 모으는 것입니다. 이는 필요한 자금을 빠르게 모을 수 있지만 중장기 자금 마련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방법은 시드머니는 물론 목돈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돈을 모으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