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대출 금융사기수법 미리 알고 대처하기

이전부터 자동차는 현대인들에게 매우 편리한 교통수단이 됨에 따라 많은 분이 차량을 구입하여 편하게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만큼 차량 가격이 높아져 사실상 구매자들은 섣불리 신차를 구매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 때 저렴하게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중고차입니다. 하지만 요즘 중고차 시장의 불투명성과 자동차 담보대출의 취약성을 악용한 중고차 대출 금융사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가 이어짐에 따라 비대면 거래가 확대되면서 대출이 급한 저신용자와 사회 초년생, 전업주부 등이 이러한 중고차 대출 금융사기 피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대출 금융사기 수법 알아보기

중고차대출

이익금 배당을 미끼로 대출금과 구매차량을 미인수

우선 중고차 대출 금융사기 중 하나가 렌터카 사업의 수익금을 제공하겠다며 명의 대여와 차량 인도를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명의를 대여해주면 할부대출금과 부대비용을 대신 갚아주고 자동차를 렌터카로 돌려 발생하는 수익금을 매월 제공하는 것은 물론 대출기간 경과 후 자동차를 재매입해 명의를 이전해준다고 하며 고객들을 현혹시키곤 합니다.

중고차 수출의 이익금을 제공하겠다며 명의 대여와 차량 인도 요구

그 다음으로는 딜러가 수출 중고차 위탁판매를 한다고 하면서 명의를 대여해주면 대출금과 보험금 등 부대 비용을 대신 상환해주고 중고차 수출을 통해 한 대당 1천만원의 수익배당금을 제공하겠다고 하는 경우입니다.

저금리의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며 중고차 대출 계약을 요구

또 대출이 필요한 대상들만을 물색하여 해당자에게 임시로 중고차 대출을 받으면 신용도가 오히려 좋아져 2개월 후에 제1금융권에서 저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하다고하는 중고차 대출 금융사기로 대환대출 이후 차량을 다른 고객에게 넘기겠다고 하는 경우입니다.

중고차 대출 금융사기 피해 예방하는 방법

중고차 대출 명의 대여 제안은 무조건 거절

가장 많이 피해자가 발생하는 부분이 바로 중고차 대출 명의 대여입니다. 만약 명의를 대여해주면 할부대출금을 대신 납부해준다거나 사례금 지급, 이익금 배당을 해주겠다는 제안을 받을 경우도 있는데 금융사와 중고차 대출 계약은 본인 명의로 체결된 모든 대출계약의 원리금 상환의무는 본인에게 귀속됨으 명심해야합니다.

중고차 대출을 받으면 저금리의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은 거짓

간혹 중고차 대출을 실행하면 대출 금리가 높기 때문에 저금리의 대환대출을 도와주겠다는 전화나 문자, 제안 등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보이스피싱 수업과 유사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며 특히 대출 계약을 체결할 시에는 대출모집인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 대출 약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자금 융통 등의 이면계약이나 금융사에 대한 거짓 답변 유도는 단호히 거절 또 현금 융통을 제안하면서 금융사와의 대출 계약과는 별개로 이면 계약을 체결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사에 거짓 답변을 유도하는 사기수법도 있는데 금융사의 경우 대출 신청 내용을 해피콜 등을 통해 재차 확인하기 때문에 이해되지 않는 내용 등은 반드시 재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요즘은 코로나19장기화로 인해 다양한 사기수법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 무서운 점은 이러한 사기수법은 더욱 고도화되고 있어 누구나 쉽게 미끼를 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중고차 대출 금융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의심쩍은 부분들은 모두 배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