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트림방법 팁과 요령

트림은 신생아가 분유를 먹을 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기가 수유하는 과정에서 갇혀 있는 기포를 제거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이죠. 트림을 제때 하지 않으면 분수토를 하는 경우가 있고, 배앓이를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신생아 트림방법은 수유 후 반드시 거쳐야하는 과정입니다.

그렇다면 신생아 트림방법 팁과 요령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 마다 트림하기 어려운 이유

트림은 아기에게 수유하는 동안 갇힌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필수입니다. 어떤 아기는 스스로 트림하는 경우가 있고, 또 어떤 아기는 트림을 유도해야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모유 수유 하는 아기의 경우 분유 먹는 아기 보다 공기 방울을 덜 섭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기가 트림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아기가 트림을 하지 않고 잠이 들거나, 누워 있을 때 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동하는 과정에서 짜증이 나고 몸이 덜덜 떨 수 있습니다. 자발적으로 트림을 하지 않는다면, 잠들기 전에 트림을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트림을 하지 않으면 아기가 질식 할 수 있나요?

트림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질식을 하거나, 토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아기에게 과식하는 경우는 무엇보다 위험합니다. 때문에 트림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멈추기 보다, 적당히 트림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트림하지 않는 아기를 트림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언제일까?

신생아가 트림을 해야하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보통은 수유 후 눕히기 전 트림을 시키는 것입니다. 신생아는 무엇보다 밤에는 먹는 속도가 느립니다. 때문에 보통 밤에는 트림을 할 필요는 없지만, 불편하다고 하면 트림을 시키는 경우도 좋습니다.

아기가 트림을 하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정해진 방법은 아니나, 트림을 자주 하지 않는다면 소아과 의사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도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존재합니다.

쓰다듬기

밤에 트림을 하지 않을 때 이 방법을 간혹 사용합니다. 가볍게 두드려도 잘 안되는 경우 손바닥 전체를 꾹 눌러주는 방법입니다. 트림을시킬 땐 반드시 천을 가까이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위치 변경

아기가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신생아는 아둥바둥 하기 때문에 다양한 자세를 취하기 위해 움직입니다. 이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트림이 나올 수 있지만, 누워 있는 것보다는 최대한 앉아 있는 상태에서 공을 잡거나, 어깨 위로 안은 상태로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