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공정을 언급하는 이유

최근 중국이 우리나라 김치부터 시작하여 삼계탕, 한복, 태권도, 아리랑, 심지어 손흥민과 김연아까지 역사를 넘어 한국의 문화가 중국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다는 말도 안되는 문화 공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대체 중국은 왜 우리나라의 문화를 이렇게 자기네들 것이라 이야기하는 걸까요? 오늘은 중국이 문화 공정을 언급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국 문화공정 이유

우선 문화공정이란 한국의 고유한 문화들이 중국에서 온 것이라 주장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김치, 한복, 삼계탕을 자기들 것이라 우기는 이유를 소개하겠습니다.

김치VS 파오차이

중국 문화 공정의 첫번째는 김치입니다. 중국에서 말하는 바로는 김치는 파오차이에서 유래된 것이다, 김치 종주국은 중국이다, 중국 김치가 김치 산업의 표준이라고 우기고 있습니다.

이는 현지에서 판매하는 한국산 김치에 파오차이 표기를 의무 한 것이 알려지며 논란이 시작되었는데 중국의 인기 유튜버는 물론이고 영향력있는 언론들까지 김치는 중식음식이라며 황당한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파오차이가 2020년 국제 표준화 기구에 등록이 되면서 시작되었는데 파오차이로부터 시작된 김치는 중국것, 중국 표준 규격에 따라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장을 자극적은 날조성 기사들로 퍼트리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농림부는 파오차이와 김치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반박하였는데 이미 김치는 2001년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 국제 표준으로 정해졌다면서 의견을 내세웠습니다.

이로써 김치는 파오차이보다 약 20년부터 국제 표준화가 완료된 것으로 중국의 주장은 거짓이다라고 반박하였습니다. 파오차이 표준화 문서에는 파오차이는 김치에 적용되지 않는다고 명시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체 왜 그런 것일까요?

삼계탕

두번째 중국 문화공정 음식은 삼계탕입니다. 중국은 고려 인삼이 들어간 삼계탕이 중국 광동 전통 음식이라 우기고 있습니다. 중국 포털사이트인 바이두에 삼계탕을 검색하면 삼계탕은 고려인삼, 닭, 찹쌀로 만든 고대 중국 광둥식 국물 요리 중 하나라고 검색이 됩니다. 여기서 의아한 점은 광둥 전통요리지만 고려인삼이 왜 들어갔는지가 의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복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중국 문화공정은 한복입니다. 현재 한복은 BTS,블랙핑크,빅스,오마이걸,SUPER M 등 케이팝을 선두하는 아이돌가수들이 무대의상으로 재해석하여 우리나라 전통을 세계로 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한민족의 얼이 고스란히 담긴 한복을 명나라 의상에서 진화를 했기 때문에 그 기원은 중국이다라는 말을 하며 한복은 중국 전통의상인 한푸의 일종이라 주장하였습니다.

중국이 문화공정을 우기는 이유

이렇듯 중국이 문화공정을 우기는 이유는 중국인들의 자부심과 경제적욕심, 부러움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한국 전통 상품에 대한 경제적인 욕심과 전세계적인 한류 열풍에 대한 부러움을 중국 문화공정으로 표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문화공정에 따른 다양한 반박들

하지만 중국의 어이없는 문화공정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재치있으면서도 확실한 반박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우선 유명 미국인 유튜버인 채드는 과거 중국의 김치 불매 운동을 언급하면서 김치가 한국 음식임을 지적하였습니다.

또 미국 뉴저지주에서는 한복의 전통성을 알리고자 한복의 날 제정을 청원한 한인 고등학생들의 노력으로 매년 10월 21일 한복의 날로 공식 선포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공정에 맞서기 위해 한 방송에서는 김치, 삼계탕 등이 한국의 전통문화임을 다시 한번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인이 사랑하는 BTS 역시 미국 생방송 인터뷰 중 한복을 입고 활동한 IDOL을 언급하면서 한복은 대한민국 고유의 의상이라고 당당하게 확인시켜주었습니다.

이렇게 중국이 다양한 중국 문화공정을 주장하였지만 이 부분에서는 자기네들것이 아니라고 우기는 두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미세먼지와 코로나인데 중국으로 인해 대기질이 좋지않고 바이러스 시초가 중국이라고 모든 나라들이 생각하는 가운데 중국은 이러한 부분에서는 자기네들 것이 아니다라고 발뺌하였습니다. 좋은 것은 탐하고 나쁜 것에 대해 발뺌하는 중국에 대해 우리나라는 우리 것을 지키기 위해 갖은 방법을 동원하여 강력하면서 체계적으로 반박할 근거 자료를 수집한 뒤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