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거래하는방법 (시간외 단일가, 장전/후시간외 거래)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거래 방법이 여러가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오늘은 시간외거래하는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국내 증시 거래 시간

평일 오전 9시를 시작으로 오후 3시 30분에 장이 마감 됩니다. 가끔 장 시작 시간이 9시에서 10시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수능 시험이 있는 경우 일시적으로 시간이 변경되곤 합니다.

시간외거래하는방법

시간외거래하는 방법 - 장전시간외거래
  • 장전 : 오전 8시 30분 ~ 오전 8시 40분 사이
  • 장후 : 오후 3시 40분 ~ 오후 4시

시간외거래는 장전 전일 종가 기준, 장후 당일 종가 기준으로 주문 접수가 가능합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장 종료 시간인 오후 3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10분 간격으로 매매 체결이 가능한 거래 방법입니다.

단일가 매매 방식이기 때문에 총 12번 매매가 이루어지는데, 거래 단위가 1주, 당일 종가 기준으로 상하 10% 한도 적용입니다. 이는 허수성 호가를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예상 체결 가격을 3% 이상 변경할 경우 단일가 호가 마감시간이 임의로 조정되는 임의 종료 방식이 도입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일가 매매 방식은 거래 시 주의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간외거래방법

시간외거래하는 방법

영웅문S MTS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주문창에서 매수 종류를 보통 > 장전, 장후시간외 등으로 주문하면 됩니다.

시간외거래하는 방법 - 단일주문

반대로 단일 주문의 경우 주문 > 상단 메뉴에서 단일주문으로 넘어가면 수량 입력 후 시간외 단일가 현금매수 버튼을 누르면 10분 단위로 주문 채결이 됩니다.

이렇게 시간외거래하는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보통 시간외거래를 하는 목적이 호재가 있을 때, 악재가 있을 때 남들보다 빠르게 매수와 매도를 선점하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