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관련주 TOP4

항공관련주 TOP4 – 코로나시대가 장기화됨에 따라 가장 많이 피해를 본 기업들 중 하나가 항공관련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코로나로 인해 항공사들의 주 실적을 맡아오던 국제선 운항이 줄어들면서 실적의 급격한 감소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때문에 항공사들은 유상증자나 사채발행 등의 자금 조달을 끊임없이 시행을 하였는데 그 결과 항공사 주식들의 주가가 급격하게 감소한 실적에 비해 오히려 상승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여기에는 풀린 자금으로 인한 자산 상승과 집단면역으로 곧 해외여행 등이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항공관련주 TOP4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항공관련주 TOP4

금호건설

항공 관련주

항공관련주 중 첫번째로 알려드릴 곳은 금호산업입니다.

이곳은 타이어 제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999년에는 건설업과 운송업까지 영위하는 금호건설을 흡수 합병하여 건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중에 있습니다.

금호산업은 2003년 타이어사업부문을 금호타이어에 매각하였으며 2006년에는 레저사업 및 터미널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였고, 2011년에는 고속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였습니다.

특히 인천 국제공항과 제주 국제공항, 양양 국제공항, 두바일 알 막툼 공항 등 국내외에서 진행된 공항 건설에 참여한 이력이 있음에 따라 공항 건설 부문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금호산업의 매출을 살펴보자면 토목, 플랜트, 환경 부문의 역성장과 시설관리 부문의 수주 부진 등에도 주택, 개발부문의 매출 인식이 확대되어 전년 동기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원가구조 개선으로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지분법 손실 감소 등으로 순이익 부분은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금호산업은 국내 건설투자 위축에도 인천공항 4단계 등 공항공사 발주 증가와 풍부한 수주잔고 및 신규 분양 증가에 따른 주택 부문의 매출 인식 확대 등으로 매출이 성장할 것이라 전망됩니다.

금호산업의 현재 주가는 11,300원이며 시가총액은 4,140억원입니다.

대한항공

항공 관련주2

대한항공은 1962년 설립을 시작으로 1969년 민영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이곳은 국내 및 해외 각국 도시에 여객,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공 운수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군용기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와 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과 기내식 사업, 호텔, 리무진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한국공항과 한진정보통신, 항공 종합서비스, 에어코리아, 아이에이티 ,HANJIN CENTRAL ASIA LLC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항공운송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항공우주 및 호텔 부문 역시 부진하여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또, 판매수수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완화에도 불구하고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비용 감소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되었습니다.

따라서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여객운송 부문의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화물 부문은 양호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아시아나항공 인수자금을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할 계획에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현재 주가는 31,850원이며 시가총액은 11조 781억원입니다.

아시아나항공

항공 관련주3

아시아나항공 역시 항공관련주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1988년 정기 및 부정기 한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여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제조 및 정비 수리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여객기 72대, 화물기 12대로 총 8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여객 10개 도시, 국제여객 21개국, 64개 도시, 국제화물 12개 국가, 28개 도시를 운항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종속기업으로는 항공화물하역 및 지상조업 등을 하는 아시아나에어포트와 전산시스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아시아나IDT, 관광숙박시설 운영업을 영위하는 금호리조트 등이 있습니다.

이곳의 실적을 살펴보자면 코로나 확산에 따른 국내외 여행객 감소로 여객운송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정보통신 및 항공 조업 부문 역시 역성장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감소하였습니다.

판매매수료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불구하고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외화 관련 영업외 수지 저하로 순손실 규모 역시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화물운송 부문의 물동량 증가 및 운임 상승 등에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여객운송 부문의 부진이 지속됨에 따라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아시아나항공의 현재 주가는 17,200원이며 시가총액은 1조 2,799억원입니다.

에어부산

항공 관련주4

에어부산은 2007년 부산 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08년 에어부산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그 이후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외 항공운송사업을 영위중에 있습니다.

이곳은 2020년 6월 기준으로 A320-200 8EO, A321-200 17대 등 25대의 항공기를 운용중에 있으며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선 5개, 국제선 1개 노선을 운항중에 있습니다.

특히 이곳은 부산,영남권 지역의 LCC 업체로 부산발 국내외 노선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에어부산은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확산에 따라 국내외 여행객 급감으로 여객운송수익이 부진한 가운데 기타 부문의 수익까지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규모가 크게 축소되었습니다.

이러한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외화 관련 영업외 수지 저하 등으로 법인세 수익 증가에도 순솔실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따라서 에어부산은 인천-선전 노선 운항 재개 등에도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여객운송수익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과 함께 국내선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수익성 개선 역시 제한적일 것이라 판단됩니다.

에어부산의 현재 주가는 3,575원이며 시가총액은 2,934억원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항공관련주 TOP4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코로나가 지속될수록 항공주들의 상황은 더욱 어려워질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전 항공사 주가가 떨어질 가능성도 염두해 둬야합니다.

그러므로 항공관련주 투자에 앞서 꼼꼼하게 따져본 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