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9종목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9종목 :: 전기차 시장에서 핵심 부품으로 알려진 배터리 특히 전고체 배터리는 그 효율성이 높아 꿈의 전지로 불릴 정도 입니다. 하지만,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를 2027년으로 바라보고 있으나, 일본 도요타의 경우 오는 12월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시제품을 공개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예상 시점보다 4년 빨라진 모습입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9종목

사진 : LG화학 제공

전고체 배터리란?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 핵심 구성요소 중 하나인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개념입니다. 전해질을 고체화 할 경우 배터리의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까지 챙길 수 있는 장점이 있죠.

기존의 리튬 이온 배터리의 경우 안정성 문제가 최대 리스크로 작용했는데요. 외부 충격에 의해 누액이 발생될 수 있고, 때로는 폭발 및 화재로 이어져 있어 항상 리튬 이온 배터리의 부정적인 의견들이 지배적이였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그에 반면, 전고체 배터리의 경우 구조적으로 단단해 안정적이고, 전해질이 손상될 경우 형태는 유지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다는 의견입니다.

또한, 전치가 주행 거리에 해당되는 배터리 에너지 밀도 역시 리튬 이온 배터리의 위험 요소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안정성 관련된 부품들이 들어가 에너지 밀도가 떨어지는 반면,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는 활물질을 채움으로써 배터리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어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 된다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활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럼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LG화학과 배터리 소송에서 패소하면서 약 4조원대에 달하는 패소 관련된 후속 비용을 예상했으나, 극적인 합의 타결로 2조원 대에 합의금을 제시해 12일 10% 이상 상승을 보여준 바 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 받으며 지속적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외에 석유개발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분할기일로 2차 전지 소재 사업부문에 대해 물적분할돼 신설되었습니다. 현재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이어 세계 2위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화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이 이루어진 뒤 NCA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하게 높이고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

동사는 국내 유일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로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가 없을 정도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회사입니다.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화물질 등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을 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천보

천보

2007년 10월 설립된 천보는 디스플레이소재, 반도체 공정소재, 2차전지소재 등 다양한 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3월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전문기업에 선정되고, 6월 LiFSI 전해질 2공장을 준공하기도 했습니다.

피엔티

피엔티

동사는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전자전기,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상하는 장비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내 Copper 생산 업체 중에서 LS엠트론에 독점 공급하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LG화학

LG화학

SK이노베이션과 마찬가지로 배터리 사업부문과 석유화학 사업부문, 첨단소재, 생명과학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첨단소재 사업부문에서는 양극재, 자동차소재, IT소재 등 LG화학만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전환중에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

2002년 9월 설립된 씨아이에스는 리튬 2차전지 생산을 위해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 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할 정도로 전문기술업체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스마트폰, TV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 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 제조 및 판매목적으로 1987년도에 설립된 바 있습니다.

삼성 SDI, LG화학, 중국 BYD, 일본 Murata 등 주요 고객사를 두고 있습니다.

삼성SDI

삼성SDI

대표적인 배터리 관련주로 소형/중형/대형 전지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꾸준하게 전고체 배터리 개발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기업 중 하나 입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9종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꿈의 전지라고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까지는 아직 많이 남았으나 국내 상용화만 된다면 전세계 전기차 시장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파트에 대해 수출 의존도까지 높일 수 있어 국가 경쟁에도 긍정적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위해 막대한 연구자금이 투입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하루 빨리 좋은 결과물을 제공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su_highlight]ⓒ포스트인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su_highl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