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바이두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현대사회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자율주행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세계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곳 역시 자율주행에 진출한 바이두라 할 수 있는데, 이곳은 검색엔진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중국의 구글, 중국의 테슬라로 불리곤 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이두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기업소개

바이두 기업 분석

우선 세계 최대 검색업체인 구글은 전세계적으로 검색엔진을 장악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중국 등에서는 크게 앞서나가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중국의 경우 중국에 진출한 외국 기술 회사들이 실패를 겪으면 그것을 온전히 중국 정부의 개입탓으로 돌리곤 하는데 이는 중국 공산당이 국내 경쟁사들의 승리를 보장하기 위해 해외 기업들에게 불리한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고도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중국 공산당의 정치적인 개입 때문에 빛을 못본 것은 사실이지만, 정작 중국 소비자들 역시 구글의 손을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바이두는 야후 차이나의 점유율을 뺏어오고 구글이 2010년 기점으로 중국 본토에서 사실상 철수 선언을 하게 되면서 바이두는 중국 내 검색엔진 1위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 중국 정부에서는 구글을 차단하였으며, 구글을 이용하던 중국인들은 자연스럽게 바이두를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검색 점유율이 70%대로 급상승하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애플 조차도 기본 검색엔진인 bing를 밀어내고 바이두를 설정해놓기도 하였습니다.

자율주행전기차

바이두는 지난 2017년에 자율운전플랫폼 아폴로를 설립하였습니다. 아폴로를 통해 인공지능을 기반한 제공하고 있으며 지리차, 폭스바겐,도요타,포드 등과 제휴를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년 12월에는 중국 기업으로 최초로 완전자율주행 수준인 레벨4 기술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특히 바이두는 안전운전자가 동승한 자율운전 택시와 버스에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으며 3년 이내에 중국 30개 도시로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바이두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 테스트를 허가받았고, 아폴로가 중국 최고의 자율주행 기술업체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주가분석

바이두 기업 분석

이곳은 지난번 테슬라 급상승에 영향을 받아 동시에 주가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바이두주가는 테슬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두는 전기차 진출을 선언하고 급속도로 주가가 오르기도 하였는데 작년말주부터 급격하게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4월 9일 현재 주가는 224.29이며 시가총액은 $793.10억 달러입니다. 바이두는 한국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기업이지만 최근 주가가 상승한 요인은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 진출과 반도체 사업부문 분리에 대한 기대감이 원인이라 예상됩니다.

이곳은 주력사업인 검색사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자율주행차와 ai등 첨단 기술에 투자를 확대해나가면서 신 성장동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바이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부문에서 미래 신시장 진출에 대한 의지가 강해 보입니다. 이에 응답하듯 작년 말 유명한 ark invest사도 바이두의 주식을 사들인 것이 확인이 되었는데 이곳은 테슬라를 발굴한 것으로 유명한 캐서린 우드가 운영하는 투자사이며 작년 12월에는 약 100만주에 달하는 바이두 주식을 매수하기도 하였습니다.

바이두는 기존 it에 자율주행전기차, 반도체까지 미래성장가능한 아이템을 다 갖추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국업체라는 것이 조금 걸리긴 하지만 현재 시장의 우호적인 반응을 살펴봤을 때, 바이두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아보이는 종목이라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