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기업정보 및 주가전망

아마존은 전세계 사람들이 유용하게 이용하는 곳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도 아마존과 같은 역할을 하는 기업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바로 중국의 거대 공룡기업인 알리바바인데 이곳은 유통거인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중국판 아마존이라고 불릴 만큼 중국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기업이 되었음과 함께 그 영향력은 국매까지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실제로 중국 인구를 고려한다면 이곳의 규모는 아마존에 뒤지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알리바바 기업소개 및 주가전망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기업정보

알리바바주가

알비바바는 중국기업 중에서도 켄센트와 함께 투톱을 달리고 있는 대형 유통 업체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유통으로 인터넷 관련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중국의 기업가인 마윈이 약 20년전인 1999년에 차린 기업으로써 타오바오와 알리바바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2019년 마윈은 이사회 의장직을 사퇴하였고, 현재는 장융이 회장직을 이어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알리바바는 여러 기업들을 거느리고 있는 그룹사로써 전자상거래 부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닷컴

이곳은 한국의 도매꾹과 같은 사이트로써 b2b거래에 특화되어 잇는 도매사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도매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돈만 내면 개인에게도 얼마든지 판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소 주문 금액과 갯수 등이 있어 당연히 b2b에 더 적합한 사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이곳은 알리바바닷컴과 함께 시너지를 내고 있는 사이트로써 외국인 거래와 b2c 거래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물론 국내 가격에 비해 엄청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지만, 차이나 배송을 이용하게 되면 배송기간이 2주에서 혹은 1달 정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하루,이틀이면 집 앞까지 가져다주는 국내 배송 시스템에 비하면 엄청나게 아쉬운 배송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쉽게 구하기 힘든 중국 제품을 구하기에는 이만한 사이트가 없습니다.

타오바오

이곳은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통사이트로써 저렴한 제품이나 가품을 구하기에 용이한 사이트입니다.

물론 중국 소비자들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이지만 국내 소비자들이 배송대행 업체를 이용하여 구매를 하기도 하는 사이트로 실제로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주가분석

알리바바주가2

이곳은 2017년에 급 성장하여 약 2배에 가까운 급등을 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초 100달러부터 시작하여 최고 200달러를 넘기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미국의 아마존이 유통업계의 혁신을 일으키고 시가초액 1위에 등극을 했던 것처럼 알리바바 역시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경우 알리바바 입장에서는 큰 장애물일 수 있습니다.

19년부터 운영해온 장융은 향후 글로벌 사업과 내수,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등 3대 분야를 미래 사업의 핵심으로 키우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코로나로 경제가 얼어붙기 시작하면서 미래사업으로의 발돋음에 진척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특히 승승장구하던 알리바바는 작년 11월 ant그룹의 ipo무산과 함게 움츠린 뒤 여전히 기운을 못내고 있는 상태입니다.

알리바바는 2014년 상장이후 한번도 eps 역성장을 하지 않았는데 평균 eps 성장률은 38.01%였습니다.

코로나 기간이었던 2020년에도 31%의 성장을 보였으며 올해 이후에도 평균적으로 20%이상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론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고 있지만 현재 pe는 23.17로 평균 pe 였던

32.24에 비해 약 30%정도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4월 2일 현재 알리바바의 주가는 $224.36이며 시가총액은 684조 4337억원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알리바바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알리바바의 경우 꾸준히 이어져 온 글로벌 it 대기업사들의 공통사인 반독점 규제 본격화와 함께 라이벌 텐센트와의 클라우드 경쟁입니다.

최근 틱톡으로 유명한 콘텐츠 바이트댄스는 텐센트가 틱톡의 중국 버전을 플랫폼에서 차단하기 위해 시장 지배력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텐센트를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제기하였는데,알리바바 역시 자유롭지는 못합니다.

그 이유는 알리바바는 플랫폼에 등록된 판매자가 다른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동일한 판매를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기에 이렇게 제한된 관행 역시 반독점 규제 역풍에 휘말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알리바바는 코로나로 인해 사실상 글로벌 사업이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전자상거래에 입문하고 있고, 오프라인을 꺼려하게 되면서 온라인 거래 비중이 급속도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능성을 고려해봤을 때, 일상이 온라인화 되어 감에 따라 알리바바 역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을 높다고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