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퀘어 주식 주가 전망

요즘은 핀테크에 대해 많은 분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수많은 핀테크 관련기업이 있지만 이번에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이 되어있는 핀테크 관련주인 스퀘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업소개

스퀘어주가

스퀘어(SQ)는 모바일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이곳은 분석과 피드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영수증, 재고 관리 및 판매 보고서에도 도움이 되는 POS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데, 금융 및 마케팅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퀘어는 Selle’와 Cash App이 두 가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우선 Seller는 고객이 사업을 할 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인 크레딧카드, 대출 등을 제공하는 비즈니스이며, Cash App은 송금서비스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퀘어의 대표인 잭 도시는 1976년에 미국 미주리에서 태어났고 올해 나이는 44세로 CEO치고는 굉장히 젊은 편입니다.

그리고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트위터의 CEO이기도 합니다.

스퀘어와 트위터 두 기업 모두 엄청난 기업인데 CEO를 겸직하는 것 만큼 그는 매우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잭 도시는 고등학생 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시작하여 뉴욕 대학교 공학 기술부를 중퇴하고 2006년 트위터를 출시하게 됩니다.

그 후 2008년에는 MIT기술평가 전문지 TR35에서 세계 최고의 발명가 35인중 1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2009년 스퀘어의 공동창립자 “짐 맥켈비”와 함께 스퀘어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스퀘어 대표 모델

스퀘어주가2

리더기 부분

스퀘어는 아이패드나 아이폰에 꽂기만 하면 카드결제가 가능한 리더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2009년 출시한 이후 2013년에는 5억5000만 달러로 엄청난 매출을 자랑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에서 비슷한 기기를 출시해서 경쟁상태에 놓여있습니다.

상점 POS기 부분

기존 POS기를 대체할 수 있는 스퀘어 스탠드를 만들어서 스퀘어만의 결제 생태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스퀘어가 생태계를 구축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다른 스퀘어 솔루션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스퀘어마케팅부분은 구독시스템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모아 맞춤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가맹점주들에게 데이터를 통해 맞춤 대출서비스를 제공하고 결제한 고객의 정보를 기반으로 사업분석도 해주면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빅데이터는 자료를 선점한 기업들이 점점 더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띄고 있는데, 스퀘어가 바로 이러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자료수집에 선구적인 입지를 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캐시앱

마지막으로는 2015년에 출시한 캐시앱 입니다.

이는 우리나라로 치면 카카오페이나 토스처럼 간편하게 돈을 송금할 수 있는 어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캐시앱은 2018년에 비트코인 간편거래 기능과 주식매매 기능을 추가하였고 여기서 발생하는 매출은 스퀘어 전체 매출의 60% 정도입니다.

주가현황

스퀘어주가3

스퀘어의 현재 주가는 3월 9일 기준으로 $201.87입니다.

작년 10월까지는 비대면의 영향으로 온라인결제가 확대되면서 주가가 상승했다면 그 이후로는 비트코인의 무서운 상승세로 인해 스퀘어의 주가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곳의 매출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지만 순이익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매출과 순이익 예상치도 3분기와 4분기에 크게 웃돌면서 일단 성장은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퀘어는 지난해 연방예금보험공사(FIDC)로부터 금융회사 설립을 조건부 승인 받았는데, 올해부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과 예금 상품을 제공할 예정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쇼피파이 캐피털과의 경쟁이 리스크로 존재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스퀘어는 꾸준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스퀘어의 매출성장을 견인한 캐시앱의 성공 지속여부가 리스크로 언급되고 있는데, 비트코인의 강세가 매출에 영향을 미친만큼 비트코인의 동향이 스퀘어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에 앞서 꼼꼼하게 여러 방면을 살펴본 뒤 적절한 시기에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