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두드러기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

아기 두드러기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어느 날 갑자기 아기 몸에 이상한 것이 나타나면 부모들은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당황한 엄마는 소아과에 갔지만 아기 몸에 난 것이 감쪽같이 없어진 것을 보고 황당해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 대부분 두드러기가 났다 사라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제법 오래가는 두드러기들도 있습니다.

아기들은 의사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두드러기가 나면 긁곤 하는데, 이 과정에서 부모들은 흉터가 나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기 두드러기가 걱정인 엄마들을 위해 두드러기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기 두드러기 원인

아기 두드러기 원인

두드러기는 금방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드러기는 담마진이라고도 부르는데, 불규칙한 지도 모양이나 둥근 모양으로 피부가 빨갛게 부풀어오르면서 약간 창백한 색깔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불과 몇십 분 사이에 나왔다가 들어가기도 하고 여기 있던 것이 금방 다른 곳으로 옮겨가기도 합니다.

이렇듯 두드러기는 금방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두드러기도 심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가 났을 때, 주의사항

두드러기가 발생한 원인부터 파악

먼저, 아기에게 두드러기가 났다고 함부로 약을 먹이거나 바르면 안됩니다.

아이의 몸에 두드러기가 보이면, 일단 두드러기를 무작정 없애려고 하기 보다는 두드러기가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엄마들이 아이에게 두드러기가 생기면 식중독을 의심을 하게 되는데 사실 식중독이 원인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두드러기는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래도 최근에 먹은 음식물이나 약을 모두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의심되는 음식이 있을 시, 체크

두드러기의 원인이라고 의심되는 음식이 있으면 일단 그 음식은 먹이지 말고, 1~3개월 후에 그 음식을 다시 먹여서 또 두드러기가 생기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그 음식이 두드러기의 발생원인인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참고로 두드러기를 잘 일으키는 음식에는 땅콩, 계란, 우유, 참기름, 치즈, 조개 등이 있습니다.

집에서 아무 약이나 먹이지 않기

소아과를 찾기 전에 아이에게 약을 일단 먹이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이는 두드러기가 식중독인 줄 알고 전에 먹다 남은 항생제를 미리 먹고 소아과를 찾는 엄마들도 있는데 이것은 정말 위험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할 때는 차가운 찜질해주기

두드러기가 생기면 간지럽기 때문에 아이가 몹시 힘들어합니다.

이럴 때는 찬물로 찜질을 해주면 가려운 증상이 조금이나마 완화가 됩니다.

아기 가려움증이 아주 심할 때는 가려워하는 부위를 얼음 덩어리로 10분정도 문질러 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옷을 약간 헐렁하게 입히고 안정을 취하게 합니다.

병원에서는 증상에 따라 항히스타민제 등을 처방해주는데, 약은 반드시 처방대로 먹어야 하며, 임의로 약을 끊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얼굴에 생긴 두드러기는 응급

두드러기가 얼굴에 생기면 간혹 목구멍에도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숨이 막혀 아이가 호흡 곤란으로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얼굴에 두드러기가 보이고 기침을 하며 숨쉬기 힘들어하거나, 침을 흘리면서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하거나, 말하기 힘들어하면서 갑자기 말이 느려지고 의식이 정상치 못하다고 느낀다면, 바로 소아과를 방문해야 하며, 늦은 시간에는 바로 응급실로 갑니다

또한 두드러기가 자꾸 반복되어 생기거나, 아이가 열이 나면서 배가 심하게 아프다고 할 때도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두드러기는 대개 3~4일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간혹 6주 이상 지속되어서 만성 두드러기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 복용 후 두드러기 발생

간혹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을 먹은 후에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을 먹는 도중에 두드러기가 생기면 아이를 치료하는 그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해야 하며, 의심되는 약의 이름을 미리 알아두고, 나중에 같은 약을 복용하였을 때, 의사에게 부작용에 대해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아기에게 난 두드러기는 무엇보다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빠르게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소아과에서는 두드러기의 원인을 밝히지 못한다고 하지만, 증상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꽤 오래가기도 하고, 치료해서 상태가 나아졌다가 금방 재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아기 몸에 두드러기 같은 이상한 것이 보인다면, 혼자서 해결하려하기보단 우선 소아과를 방문하여 상담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Latest news

어느 풍선이 더 높은가 맞춰보세요.

시각적 퍼즐을 푸는 것은 색다른 시각적 도전을 향상시키고, 무엇보다 두뇌를 활동적으로 활용하기에 유용합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시각적 퍼즐은 생각보다...

생활비 10만원 줄일 수 있는 9가지 세탁요령

스태그플레이션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기관은 전기세, 가스비를 올리겠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소비자물가는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정말 내...

쓰레기통을 비울 때 발견한 강아지 무사히 구출했습니다.

사람들에 의해서 자연, 생물, 동물, 자원 모두가 피해를 보고 있는 가운데 아직도 눈살을 찌푸리는 상황들을 목격하곤 합니다. 오늘 이야기...

깔끔한 방송용 마이크

깔끔한 방송용 마이크 :: 1인 미디어라는 시장이 개척이 되고나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1인 방송을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쪽같은 내 새끼 102회 9년째 구토 중인 금쪽이 원인 무엇이길래?

금쪽같은 내 새끼 102회 9년째 구토 중인 금쪽이 원인 무엇이길래? :: 금쪽같은 내 새끼 102회에서는 14세 아들을 둔 부부가...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는 8가지 식품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는 8가지 식품 :: 얼마전 음식을 잘못먹어 아낙필락시스 증세가 보여 응급실에 다녀온 바...

단백질 섭취 늘리는 10가지 방법

단백질 섭취 늘리는 10가지 방법 ::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빠질 수 없는 영양소 바로 '단백질'인데요. 고단백 섭취는 잠재적으로도 그렇고...

일일 철분 섭취량 얼마나 필요할까?

철분은 우리 몸 속에 이상적으로 필요한 필수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식단에 철분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다면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임신 중 소화 불량 원인 및 치료방법

임산부가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해 건강하고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임신 중 속 쓰림과 소화 불량은 정말 많은...

미우새 김희철 집 위치 | 아파트 새집 이사 | 미운우리새끼 코스요리 레스토랑 식당 위치

미우새 김희철 집 위치 | 아파트 새집 이사 | 미운우리새끼 코스요리 레스토랑 식당 위치 미우새에 출연중인 슈퍼주니어 멤버 김희철이 새...

개그맨 임성훈 과거 꿈 포기한 사연 공개 (+ 프로필 나이 인스타 현직업)

개그맨 임성훈 과거 꿈 포기한 사연 공개 (+ 프로필 나이 인스타 현직업) :: 개그맨 임성훈이 과거 SBS 주말 예능...

나는 솔로 8기 직업 | 나이 | 인스타 총 정리 5월 26일 기준

나는 솔로 8기 직업 | 인스타 총 정리 5월 26일 기준 :: 나는 솔로 8기 직업이 공개되었습니다. 5월 25일...

임신 중 꿀 먹어도 되나요? 이점과 부작용

임신 중 꿀 먹어도 되나요? 이점과 부작용 :: 임신 중 먹어야 할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많다는 사실...

매일 토마토를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토마토가 우리 몸에 좋은 것은 다 알고 계시죠? 참고로 토마토에는 유용한 성분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 리코펜 성분은 수많은...

나는 솔로 8기 촬영지 어디?

나는 솔로 8기 촬영지 어디? :: 나는 솔로 8기 첫 방송이 시작했습니다. 7기는 40대 특집이였다면, 8기는 30대 특집이라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