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두드러기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아기 두드러기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어느 날 갑자기 아기 몸에 이상한 것이 나타나면 부모들은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당황한 엄마는 소아과에 갔지만 아기 몸에 난 것이 감쪽같이 없어진 것을 보고 황당해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 대부분 두드러기가 났다 사라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제법 오래가는 두드러기들도 있습니다.

아기들은 의사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두드러기가 나면 긁곤 하는데, 이 과정에서 부모들은 흉터가 나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기 두드러기가 걱정인 엄마들을 위해 두드러기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기 두드러기 원인

아기 두드러기 원인

두드러기는 금방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드러기는 담마진이라고도 부르는데, 불규칙한 지도 모양이나 둥근 모양으로 피부가 빨갛게 부풀어오르면서 약간 창백한 색깔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불과 몇십 분 사이에 나왔다가 들어가기도 하고 여기 있던 것이 금방 다른 곳으로 옮겨가기도 합니다.

이렇듯 두드러기는 금방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두드러기도 심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가 났을 때, 주의사항

두드러기가 발생한 원인부터 파악

먼저, 아기에게 두드러기가 났다고 함부로 약을 먹이거나 바르면 안됩니다.

아이의 몸에 두드러기가 보이면, 일단 두드러기를 무작정 없애려고 하기 보다는 두드러기가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엄마들이 아이에게 두드러기가 생기면 식중독을 의심을 하게 되는데 사실 식중독이 원인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두드러기는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래도 최근에 먹은 음식물이나 약을 모두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의심되는 음식이 있을 시, 체크

두드러기의 원인이라고 의심되는 음식이 있으면 일단 그 음식은 먹이지 말고, 1~3개월 후에 그 음식을 다시 먹여서 또 두드러기가 생기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그 음식이 두드러기의 발생원인인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참고로 두드러기를 잘 일으키는 음식에는 땅콩, 계란, 우유, 참기름, 치즈, 조개 등이 있습니다.

집에서 아무 약이나 먹이지 않기

소아과를 찾기 전에 아이에게 약을 일단 먹이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이는 두드러기가 식중독인 줄 알고 전에 먹다 남은 항생제를 미리 먹고 소아과를 찾는 엄마들도 있는데 이것은 정말 위험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할 때는 차가운 찜질해주기

두드러기가 생기면 간지럽기 때문에 아이가 몹시 힘들어합니다.

이럴 때는 찬물로 찜질을 해주면 가려운 증상이 조금이나마 완화가 됩니다.

아기 가려움증이 아주 심할 때는 가려워하는 부위를 얼음 덩어리로 10분정도 문질러 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옷을 약간 헐렁하게 입히고 안정을 취하게 합니다.

병원에서는 증상에 따라 항히스타민제 등을 처방해주는데, 약은 반드시 처방대로 먹어야 하며, 임의로 약을 끊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얼굴에 생긴 두드러기는 응급

두드러기가 얼굴에 생기면 간혹 목구멍에도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숨이 막혀 아이가 호흡 곤란으로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얼굴에 두드러기가 보이고 기침을 하며 숨쉬기 힘들어하거나, 침을 흘리면서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하거나, 말하기 힘들어하면서 갑자기 말이 느려지고 의식이 정상치 못하다고 느낀다면, 바로 소아과를 방문해야 하며, 늦은 시간에는 바로 응급실로 갑니다

또한 두드러기가 자꾸 반복되어 생기거나, 아이가 열이 나면서 배가 심하게 아프다고 할 때도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두드러기는 대개 3~4일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간혹 6주 이상 지속되어서 만성 두드러기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 복용 후 두드러기 발생

간혹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을 먹은 후에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을 먹는 도중에 두드러기가 생기면 아이를 치료하는 그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해야 하며, 의심되는 약의 이름을 미리 알아두고, 나중에 같은 약을 복용하였을 때, 의사에게 부작용에 대해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아기에게 난 두드러기는 무엇보다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빠르게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소아과에서는 두드러기의 원인을 밝히지 못한다고 하지만, 증상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꽤 오래가기도 하고, 치료해서 상태가 나아졌다가 금방 재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아기 몸에 두드러기 같은 이상한 것이 보인다면, 혼자서 해결하려하기보단 우선 소아과를 방문하여 상담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