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류방지 통장 행복지킴이 통장 알아보세요

압류방지 통장 행복지킴이 통장 알아보세요 :: 행복지킴이 통장은 기초생활 수급자를 대상으로 기초 생활비를 지급해주는 예금통장입니다. 이를 압류방지 통장으로 불리는데요.

왜 그러냐면, 정부에서 나오는 지원금이 입금되기 때문에, 행여나 통신비, 카드값, 공과금 등 미납으로 인해 통장 압류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는 통장이기 때문입니다. 행복지킴이 통장의 주 목적은, 최소한의 생계유지가 가능하게끔 설계된 통장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행복지킴이 통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복지킴이 통장 알아보기

압류방지 통장 행복지킴이 통장 신청대상

행복지킴이 통장은 복지급여를 받는 개인을 의미합니다. 복지급여는 기본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수급자, 장애인 연금 수급자, 장애수당 및 장애아동수당 수급자가 그 대상으로 선정됩니다.

또한, 한부모 가족 복지 급여 수급자를 비롯해 국민건강보험법에 의거한 요양비 수급자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정하는 특별현금급여비 수급자가 신청대상이 됩니다.

그 외에 긴급지원금, 아동수당 수급금, 노란우산공제금 수급금, 자립수당 수급금 등 대상자가 많아 주민센터 문의 할 경우 통장개설 유무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통장 발급 방법

만약 위 대상자에 포함 될 경우 수급증명서와 차상위 증명서, 한부모증명서 등 명의자 본인 신분증 등을 지참해 주거래 은행에 방문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가능한 은행은 국민, 우리, 하나, 기업, 신한, SC제일, 부산, 대구, 농협, 신한,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이며, 자세한 발급 가능 은행 유무는 본인의 주거래 은행처에 문의하시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증빙서류 발급받는 곳

수급증명서는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한데,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기초노령연금수급자 확인서,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확인서, 장애인연금수급 확인서, 긴급지원 대상자 증명서, 아동수당 수급자 확인서, 법정한부모가족 증명서 중 해당 되는 경우에 발급 신청 하면 됩니다.

숙지사항

행복지킴이 통장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압류가 안되는 장점이 있지만,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통장인 만큼 급여 외에 입금이 불가능합니다. 해서, 자동이체 시 입금 계좌로 설정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입금 제한되어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나 출금은 자유롭고 이체 수수료는 면제로 인터넷뱅킹이나, ATM 이체 수수료 모두 해당됩니다.

끝으로 행복지킴이 통장은 예금통장으로 분류 되기 때문에 개설 은행에 따라 우대금리 혜택과 체크카드, 인터넷뱅킹도 이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대상자여부와 개설 가능 은행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문의를 해보시기 바라며, 통장 개설시엔 반드시 본인 확인에 필요한 신분증 및 증빙서류가 있어야 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압류방지 통장

* 본 글은 업체로부터 경제적인 대가를 받고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