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기 유아식 식단

돌아기 유아식 식단::돌이 되면, 이제 이유식이 아닌 유아식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유식도 시작하기 전 많은 준비가 필요하듯이 유아식 역시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돌 아기 유아식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잡힌 영양소의 음식을 먹이는 것인데, 매 끼니마다 성분이나 열량을 계산하여 최대한 부족하지 않는 영양소가 없도록 골고루 다양하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돌아기 유아식 식단

돌 아기들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채소, 과일로 쉽게 5군으로 나눈 다음 한끼에 3군 이상, 하루에 5군을 필수적으로 먹어야 영양결핍이 없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돌아기 유아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주의할 점과 식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금과 설탕은 최소한으로 사용

설탕과 소금은 이미 알다시피 만성질환의 위험을 높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설탕과 소금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단번에 끊는 것이 어렵지만, 유아기때부터 소금과 설탕을 최소한으로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맛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만들 때에는 맛소금이나 물엿 등을 사용하지 않고 최대한 원재료에서의 맛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물 섭취

돌 이전에 아기는 분유나 모유로 수분을 공급하지만 돌이 지난 이후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면 중간중간에 물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어린 아이는 하루 종일 자주 음식과 간식을 먹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물을 지소적으로 섭취해줘야 합니다.

또한 음식을 먹기 시작하는 단계가 되면 변비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셔서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식금지

아기는 생후 2년간 지방 성분을 필요로 합니다. 지방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인체 조직이나 여러 화학물질을 만드는 필수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아기에 지나친 지방을 제한하는 것을 성장을 억제하고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방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계란과 우유, 치즈, 고기, 견과류 등 식품 속에 있는 지방을 섭취하게 하면 됩니다.

기분 좋은 식사 분위기

아이의 잘못된 식습관은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데 방해가 되고, 과체중의 원인이 됩니다.

물론 아기들이 식사시작부터 끝날때까지 집중을 하지는 않지만, 먹는 것에 대한 상호작용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시간에는 그릇과 수저사용, 음식의 질감을 만지고 보면서 어떤 것이 다른지를 배우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가 탐색하고 독립적으로 할 수 있게끔 부모가 도와주고 음식의 이름을 알려주거나 색깔 등을 이야기 하면서 식사시간을 즐겁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돌아기 식단표

돌 아기 식단은 크게 나눌 때 국과 반찬,밥이 있으며, 이밖에도 간식과 특별식이 있습니다.

국의 경우 맑은 국을 중점으로 만들면 되는데, 콩나물국이나 미역국, 계란탕, 감자국, 가지냉국,쇠고기 대파국, 버섯국, 연두부들깨국, 매생이국,대구탕,소고기뭇국,맑은 닭계장 등이 있습니다.

반찬은 삼시세끼 다양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종류로는 소고기전, 두부구이,김달걀마리,새우브로콜리스크램블,나물무침,배추들깨볶음,감자채볶음,계란찜,잔멸치볶음,소고기완자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식사를 마치고 나면, 간식을 챙겨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합니다.

간식은 수프나 과일샐러드,과일주스,야채스틱 등과 같이 위에 부담이 없는 것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식은 항상 똑 같은 것보단 다른 질감의 음식을 다양하게 맛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2~3번 정도는 특별식으로 주는 것도 좋은데, 백숙이나 비빔밥, 꼬마김밥, 버섯리조뜨, 함박스테이크, 잔치국수, 스파게티 등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돌 아기는 이전에 이유식과는 다른 질감의 유아식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과 같이 유아식을 시작할 때도 다양한 음식을 맛보게 하면서 우리 아기가 어떤 종류의 알레르기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아식을 시작하다보면 우리 아기가 싫어하는 음식, 좋아하는 음식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같은 식단보다는 다양한 재료와 질감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체적인 식단 구성이 어렵다면, 인터넷 검색만 해도 다양한 식단표를 공유하는 곳이 많기에 참고하여 유아식 식단을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아식은 아기의 건강과도 연관되어 있는 만큼, 인스턴트 음식이나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아기의 성장 발달과 관련되어 있는 만큼 깨끗하고 균형잡힌 식단으로 아기의 건강을 지켜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