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대통령실 800억원 대 새 영빈관 신축 예산 편성 논란 (+ 청와대 이전비 예상보다 커져)

용산시대 개막 슬로건 아래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해
주요 부속시설 신축
향후 윤석렬 정부 비판 커질 것으로 보여

대통령실이 800억원 대 예산을 들여 구 청와대 영빈관 격의 신축 부속시설 건립을 추진 중인 것으로 15일 알려졌습니다.

이 소식은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이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 받은 ‘국유재산관리기금 2022년도 예산안’을 통해 확인된 자료인데요. 해당 자료에 따르면 외빈 접견과 각종 행사 지원을 위해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에 878억 6300만원의 사업비를 편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당 사업 기간은 2023년 ~ 2024년으로 2023년도에만 무려 497억 4600만원이 책정되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이 사업 목적에 대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외빈 접견 및 각종 행사 지원 등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을 신축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2년 20대 대선이 바뀜에 따라 그동안 역대 정부들이 이전 추진을 계획했으나 여러가지 이유로 수포로 돌아간 청와대 이전 문제를 현 정부인 윤석렬 대통령이 추진하면서 이전 과정이 매끄럽지 못하자 여론에 몰매를 받은 바 있는데요.

19대 대통령인 문재인 대통령 역시 2019년 1월 4일 “영빈관,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의 주요 기능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이유로 강화문 이전 공약을 전면 백지화 시키기도 했습니다.

한편, 대통령실이 800억원대 새 영빈관 신축 예산을 편성한 것에 따라 민주당은 반년이 채 지나지 않았는데, 기존 입장을 번복하고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청와대 이전사업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이전 비용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한편, 대통령실은 “영빈관을 포함한 청와대는 기본적으로 국민께 돌려 드리려 한다면서 다만 필요한 경우 청와대 영빈관을 사용 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